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19.10.19(토)

적극행정지원위 발족 및 첫 회의 개최

center
사진=뉴시스
[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적극행정지원위원회를 발족하고 적극행정 추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제1회 지원위원회를 개최해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적극행정실행계획안을 확정했다.

적극행정실행계획안을 보면 적극행정 실행계획 4대 분야에는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소극행정 혁파가 선정됐다. 산업부는 이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세부 추진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부는 적극행정 책임관과 이행담당관을 지정하기로 했다. 이들은 직원의 적극행정 동참을 위한 교육과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아울러 산업부는 국민과 부서 추천 등을 거쳐 우수 공무원도 자체 선발할 계획이다. 성과에 따라 성과상여금, 포상휴가 등 적정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적극행정 공무원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실무자의 의사결정 부담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김정환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대외경제 여건 악화, 일본 수출규제 등 어려운 경제 상황을 적극행정을 통해 극복하고 앞으로 한 발 더 도약하는 부처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에서는 적극행정 사례를 심의해 산업부 대표 우수사례를 뽑을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우수사례에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본산 수입식품 분쟁 최종승소, 규제샌드박스 제도 마련·운영 등이 선정된 바 있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주년 축하 초연결시대, 이동통신 3사 생존전략 기획/디지털 금융시대 앞당긴다 한국경제, 글로벌경쟁력 점검 긴급진단/ 위기의 K바이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한창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의 '따뜻한 기업을 찾아서'
총수 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