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19.11.12(화)

시그마체인 곽진영 대표, 싸이월드 구원투수 자청..."싸이월드 이용자 무상 백업 서비스하겠다"

승인 2019-10-22 10:22:03

center
사진=시그마체인 제공
[글로벌경제신문 류원근 기자]
2000년대 초 '국민홈피'로 불렸던 싸이월드는 누적된 경영난으로 서비스 중단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몰렸지만, 최근 인터넷주소 도메인 계약을 1년 연장하고 홈페이지 접속을 재개하는 등 회생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 15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홈페이지 접속이 일부 정상화됐지만, 사진열람 등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아 이용자의 불안은 여전하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기업인 시그마체인(대표 곽진영)이 22일 '싸이월드 이용자 데이터를 최대한 가져와 무상 백업 서비스하겠다'며 싸이월드 구원투수를 자청하고 나섰다. 이 회사 곽진영 대표는 원조 SNS ‘싸이월드’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운영 총괄 임원인 DBA(DataBase Administration)를 지냈다.

시그마체인 곽진영 대표는 “싸이월드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운영을 총괄했던 사람으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한창 싸이월드가 성황일 때는 월 접속자 2000만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2000년대 국민 미니홈피로 불리던 싸이월드는 3040 세대에게 ‘추억창고’와 같은 존재다. 다양한 사진과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까지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게재된 사진이라도 백업할 수 있게끔 해달라는 글들이 게재된 것을 보고 몹시 안타까웠다”고 심정을 밝혔다.

곽 대표는 “싸이월드 데이터의 백업에 대한 서비스를 100% 무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싸이월드 아이디와 개인정보 활용을 동의하여 시그마체인에 신청해 주면 신청한 분들의 정보를 가지고 싸이월드 측과 협의하여 싸이월드 서비스가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할 경우, 무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여 신청자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싸이월드는 다음달 12일 만료되는 도메인 사용기한을 2020년 11월 12일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도메인 연장과 함께 서비스가 재개됐지만 싸이월드가 경영난을 겪고 있어 향후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싸이월드 서비스가 또 한번 예고없이 접속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해서 기존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시그마체인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백업 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한편 시그마체인은 블록체인 메인넷 ‘퓨처피아(Futurepia)’의 암호화폐 ‘피아(PIA)’를 글로벌 거래소 3곳에 공식 상장한 기업이다.

최근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메인넷 ‘퓨처피아’의 1호 디앱인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에 새롭게 런칭한 서비스 ‘포크’, ‘게임’, ‘동영상 광고’ 등 신개념 보상 시스템을 구축, 국내용 스낵과 베트남 전용 ‘스낵’(SNAC)을 런칭한 바 있다.

시그마체인이 개발한 블록체인은 퍼블릭·프라이빗 환경을 모두 지원하면서 분야별 맞춤 설계까지 가능한 ‘시그마체인 메인넷’을 독자 개발했으며, 이를 전 세계에 공급해 ‘시그마체인 네트워크 얼라이언스’(SNA)라는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추진 중이다.

류원근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주년 축하 초연결시대, 이동통신 3사 생존전략 기획/디지털 금융시대 앞당긴다 한국경제, 글로벌경쟁력 점검 긴급진단/ 위기의 K바이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한창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의 '따뜻한 기업을 찾아서'
총수 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