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19.12.07(토)
center
사진=뉴시스
[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인사혁신처는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이 채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준수해야 할 내용을 담은 ‘공정채용 가이드북’ 증보판이 21일 발간된다고 밝혔다.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이번 증보판에는 공정채용 우수 사례와 실수사례를 비롯해 놓치거나 헷갈리기 쉬운 내용을 퀴즈 등을 통해 쉽게 익히게 함으로써 실무 담당자를 위한 안내서로 널리 활용되도록 했다.

‘공정채용 가이드북’은 채용공고, 원서접수,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시험 등 각 단계별 채용 공정성 확보방안을 제시하고, 놓치거나 실수하기 쉬운 사례와 체크리스트 등이 수록돼 있다.

또한 이번에 발간하는 증보판에는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와 공정채용 주의사례 100선, 공정채용 체크리스트는 물론 공무원 채용 담당자들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관련 인터뷰 등이 담겨있다.

특히 공정채용의 중요성과 국민적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번 증보판은 인사처의 공무원 채용을 통해 축적된 공정채용 노하우를 확산·전파해 각 기관의 채용 업무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만석 인사혁신처 차장은 “국민들은 이제 모든 공공부문 채용에 있어 공무원 채용 못지않은 공정성을 기대하고 있다”며 “수십 년 간 축적돼 온 공무원 시험의 공정채용에 관한 노하우가 각 기관에 뿌리내려 공공부문의 채용 업무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정채용 가이드북’ 증보판은 인사혁신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정부기관·공공기관·기타 공직유관단체 등 모든 공공부문에 책자로 배포될 예정이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주년 축하 초연결시대, 이동통신 3사 생존전략 기획/디지털 금융시대 앞당긴다 한국경제, 글로벌경쟁력 점검 긴급진단/ 위기의 K바이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