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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14(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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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
[글로벌경제신문 김봉수 기자]
거리가게 상인의 생존권과 시민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하는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가 확산된다.

서울시는 지난 9월 노점으로 혼잡했던 영등포역 앞(영중로)을 걷기 편한 보행친화거리로 재단장한 데 이어 청량리역 앞 등 동대문구의 5곳, 78개 무허가 노점이 모두 허가된 거리가게로 연내 정비를 완료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판매대 규격화 등을 마쳤고 전기와 공용수도 등 나머지 기반공사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거리가게 허가제'는 시민의 보행권과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 일정 요건을 갖춘 거리가게에 정식으로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고 운영자는 점용료 납부 등 의무를 다하며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정책이다. 시민과 상인의 상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보도 폭을 넓히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방식의 물리적 보행환경개선사업과는 차별화된다.

가장 크게 탈바꿈 하는 곳은 52개 노점이 참여하는 청량리역 일대다. 지하철·버스 이용객과 시장 방문객으로 유동인구가 많은데다 무허가 거리가게(노점)가 보도 절반 가까이를 차지해 거리가 혼잡하고 보행자가 걷기 불편했던 곳이다.

5곳은 동대문구의 ▲청량리역 앞 청량리교차로 일대(52개) ▲회기역(14개) ▲전농사거리(8개) ▲장한평역(3개) ▲신설동역(1개)이다.

무질서하게 난립했던 기존 노점은 작지만 하나의 가게로서 모습을 갖춘 규격화(가로 3종류, 세로 2종류) 된 거리가게로 질서정연하게 들어섰다. 거리가게 크기가 이전보다 작아지면서 보도 폭이 최소 2.5m 이상 확보됐다. 노후 보도 교체·정비도 완료돼 시민들의 보행 편의는 더 높아졌다.

영등포구 영중로가 노점이 밀집한 대규모 지역을 종합 정비하는 사업이었다면 이번 동대문구는 대규모 지역(청량리역 일대)부터 그 이외 지역의 소규모, 개별 가게까지 다양한 유형이 혼합된 형태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규모의 사업을 동시에 추진한 사례로 '거리가게 허가제' 사업 유형을 다각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업은 거리가게, 상인 등 이해관계자와 80여차례 대화·협의 끝에 결실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청량리역 일대 사업 완료로 제기역 일대(제기역~경동시장사거리) '거리가게 허가제'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일대는 영중로와 함께 시가 올해 거리가게허가제 시범 사업지로 선정됐던 곳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동대문구 5곳의 사례는 이해관계자 간 상생·공존의 공감대만 형성되면 소단위 개별 거리가게 사업도 적은 예산으로 단기간에 성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대화를 통한 소통의 길이 험난하지만 시·구·거리가게 상인 간 협력을 통해 상생·공존의 거리가게 허가제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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