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6.06(토)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제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

[글로벌경제신문 김봉수 기자]
‘제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 및 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가 11일 오후 2시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수상기업 CEO, 임원 및 담당자와 기업, 학계, 언론 관계자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 및 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는 사회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일조하는 지속가능경영 우수 사례를 발굴‧포상해 지속가능경영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유정열 산업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사람’을 귀히 여기는 것에서 출발한다. 노동, 윤리, 안전과 환경에 대한 책임은 임직원, 고객, 협력사, 이웃, 그리고 미래세대의 후손으로 연결된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 될 수 있다”며 사람 중심의 경제성장을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에 대해 R&D, 세제지원, 규제혁신 등을 통해 유인 구조를 강화하여 혁신, 도전, 공감과 존중이 발현되는 생태계를 구현해나가겠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확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언급했다.

특히, 행사를 주관하는 한국생산성본부는 산업계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기 위한 기존의 역할과 더불어, 올해 1월 사회적 가치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도입과 사회 포용적 가치 확대를 지원하는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center
자료=한국생산성본부 제공


제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은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선 기업에 대한 시상 및 격려를 위해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대통령표창(2점), 국무총리표창(2점)을 비롯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8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8점) 등 총 20점의 정부포상과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상(2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상(2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3점), 한국표준협회 회장상(2점) 등 총 9점의 민간상을 수여했다.

수상 기업으로는 ▲대통령표창 LG하우시스, SK하이닉스(중국) 유한공사 ▲국무총리표창 한국예탁결제원, 한미약품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기아자동차, 한국교통안전공단, SK(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남부발전 요르단 법인, 바텍 멕시코, 한국지역난방기술㈜, ㈜우성통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매일식품㈜, 동림푸드㈜, 한전산업개발㈜, ㈜시큐레이어, ㈜부광정공, ㈜혜성지테크, ㈜세림비앤지, ㈜대성공조산업이 선정됐다.

또한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상 신한은행, 한국아이비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상 현대자동차 러시아생산법인, 삼성엔지니어링 태국법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임업진흥원, 예금보험공사 ▲한국표준협회 회장상 한국교직원공제회, CJ제일제당 등이 수상했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는 사회적 가치 확산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일자리위원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제 발표를 진행하며, 대통령상을 수상한 LG하우시스와 SK하이닉스가 각각 사회적 가치 창출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한편, 행사장에는 기업이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의 홍보 부스가 설치됐다. 홍보 부스를 통해 기업의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보여줌과 동시에 참가자들에게 사회적 기업의 제품 및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장을 만들었다.

김봉수 기자 bsk@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