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7.13(월)
center
사진제공=대우건설
[글로벌경제 이승원 기자]
수요자 쏠림 현상이 일고 있는 경기도 수원에 대우건설과 SK건설 컨소시엄이 다음달 매교역 푸르지오 SK뷰 공급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몰리고 있다.

▶ 매교역 주변 1만 2000여 가구 미니신도시의 중심, 재건축 단지 최대규모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 일원에 들어서는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인근 재건축 사업지 중 최대 규모인 3603가구로 조성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52개동 규모로 이중 전용면적별로 ▲59㎡A 234가구, ▲59㎡B 114가구, ▲59㎡C 35가구, ▲74㎡A 188가구, ▲74㎡B 383가구, ▲84㎡ 710가구, ▲99㎡ 105가구, ▲110㎡ 26가구 등 총 1795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매교역 일대는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의 중심지로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약 1만 2000 가구 미니신도시급 주택 공급이 예정돼 있다.

이러한 가운데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지역 내 경쟁 상품 중 단지 규모가 가장 크고 매교역과 바로 맞닿아 있는 등 입지여건도 우수해 수원시 뿐만 아니라 안산, 군포, 용인 등 경기 인접지역의 실수요 및 투자수요가 몰리는 새로운 중심지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수한 교통환경과 교육시설 생활 인프라까지 갖춰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는 빼어난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다. 분당선 매교역과 바로 맞닿아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며, 수원역, 서수원 버스터미널이 인접해 있는 등 우수한 대중교통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예비타당성 검토 중인 신분당선 연장선, 준공을 앞둔 수인선(2020년 예정)과 트램(2023년 도입 추진), GTX-C노선(2024년 예정) 등이 조성되면 다양한 교통망을 통해 서울 및 국내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과 매교초가 예정되어 있으며, 수원중학교 및 수원고등학교가 자리하고 있는 학품아 단지로 안심 자녀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인근에는 수원 시립 중앙도서관 등 교육용 건축물이 인접해 있어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주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3040세대 중 특히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를 위한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조성을 앞두고 있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신분당선 연장선, 복합환승센터, 스타필드 수원 등이 예정되어 있어 조성이 완료되면 일대가 서수원 인프라의 새로운 허브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이 있어 직주근접형 주거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NC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등 쇼핑시설이 자리하고 있어 생활이 편리하다. 또한, 인근에 팔달공원이 있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수원시 팔달구, 비청약 과열지역으로 비교적 적은 규제에 수요자 눈길

수원시는 성남, 과천, 광명 등 수도권에서 강한 규제가 적용되는 지역과도 견줄 수 있을 만큼 분양 상황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말 수원시가 발표한 미분양 아파트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수원시 미분양 물량은 2건에 불과해 미분양 제로인 성남, 광명, 과천, 군포, 의왕의 바로 뒤를 이었다.

이는 최근 3년 동안 수원시의 분양 물량이 급격히 줄었던 것이 부동산 시장 내 훈풍의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수원시에서 분양한 물량은 총 7473가구로 앞서 공급량인 6148가구(2013년), 5893가구(2014년), 9610가구(2015년), 6,864가구(2016년)와 비교해 적은 수준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5년 후 수원시에는 준공 10년이 지난 노후 아파트가 전체의 95%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수원시 팔달구는 규제 강풍이 불고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일부지역과 달리 비청약 과열지역으로 만 19세 이상 청약 통장 가입경과 1년 이상인 세대주 및 세대원은 예치금만 충족되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으며, 청약 및 대출규제 등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당첨 후 6개월이 지나면 전매도 가능하다.

또한, 유주택자도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청약 기회가 열려 있어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본격화 되면서 규제 적용을 받는 서울과 일부 수도권의청약 및 대출이 까다로워져 규제를 피한 수도권이나 지방 유망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 쏠림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해당 지역에서도 브랜드와 매머드급 규모를 갖춘 아파트는 미래가치가 높고 지역 시세를 주도해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한편, 매교역 푸르지오 SK뷰 견본주택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2월 중순에 개관 예정이다.

이승원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