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창간6주년
2020.10.23(금)
center
출처=365mc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365mc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최형진 교수팀과 공동으로 체형 교정 수술과 심리치료의 통합적 비만 심리 치료 효과를 검증하고, 비만의 체형과 심리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 15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365mc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최형진 교수 연구팀이 ‘비만 체형 교정술과 심리치료의 통합적인 비만 심리치료 효과 검증’을 위한 산학 협력 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전세계의 폭발적인 비만 인구 증가로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중, 암 등의 만성 신체 질환뿐만 아니라 자존감 저하, 우울, 불안, 스트레스, 자살 충동, 사회성 저하 등 정신 병리적 문제들도 대두되고 있다.

많은 선진국에서는 비만 관리를 위해 수술치료, 약물요법,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처방하고 있으나,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비만의 발생 요인으로 인해 단일 방법으로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특히 비만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된 경우, 개인의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로 손꼽히는 자기 발전의 욕구가 손상되어 체중 감량의 시도조차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며, 이는 또 다른 신체적 ∙ 정신적 문제를 낳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지난 2003년 개원한 이래 총 4,854,003건의 비만을 치료해온 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는 월 2만건에 달하는 지방흡입 고객들의 근본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 행동 수정 요법을 비롯한 통합적 비만 특화 치료 체계를 구축해왔다.

본 협약에 따라 서울대 최형진 교수 연구팀은 지방흡입으로 체형 교정을 진행한 이들이 비만으로 인해 손상된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회복하는지 검증한다. 일단 변화가 시작되면, 심리적 자기 비하의 고리를 끊고, 심리치료와 생활습관교정 인지행동 치료로 새로운 생활습관과 자기 인지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최형진 교수는 “심한 비만으로 인한 신체추형장애, 사회관계 위축, 자신감 상실이 동반된 경우에는 기존의 단순한 비만 관리보다, 인지 행동 치료와 체형 교정 치료를 병행할 경우, 더 효과적으로 환자의 심리적 장벽을 초기에 벗어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만 관련 심리적 장벽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비만 치료 연구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365mc는 인지 행동 치료를 강화한 지방 흡입을 통해 개선된 체형과 심리 건강을 장기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심리 치료 솔루션을 만들어낼 예정이다.

365mc네트웍스 김남철 대표이사는 “2020년 글로벌 진출과 더불어 다양한 케이스의 비만 고객에 적용할 수 있는 다각화된 비만 치료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며, “공동 연구를 통해 장기적인 체형교정 효과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365mc는 지난 해 말 글로벌 진출을 선포하고, 성별, 인종, 체질, 식습관, 문화 등이 다른 글로벌 고객들의 다양한 비만 인자에 대응 가능한 비만 치료 솔루션 도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재승 글로벌경제신문 의학전문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드코로나시대 생존전략을 듣는다
창간 6주년 기획특집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