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창간6주년
2020.09.21(월)
center
최재식 전(前)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


꿈의 미래를 찾아 도전할 때는 실패를 머리에 떠올리지 말고 항상 성공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고 생각해야 현실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풀려나간다. 어딘가에 문제가 있을 거라는 불안한 생각을 가지면 결코 비전을 향해 나아갈 수 없다. 부정적인 생각은 언제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우리는 이것을 ‘머피의 법칙’이라고 한다.

반대로 ‘할 수 있다’는 신념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다윗은 어떻게 골리앗을 이겼을까? 다윗은 ‘믿음이 가장 값진 무기’라는 생각으로 골리앗에 맞서 싸웠고, 결국 승리할 수 있었다. 다윗의 믿음이 칼이나 방패보다 강했던 것이다. 믿음을 갖고 은퇴를 맞이하자. 믿음으로 이기지 못하는 것은 없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내일을 만든다

은퇴라는 절망의 절벽에서 나락으로 떨어지는 꿈을 꾸는가? ‘만약에’, ‘혹시’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순간순간 찾아와 얼어붙게 하는가? 그렇다면 자신의 비전에 대한 믿음이 없다는 증거이다. 비전에 대한 믿음이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깨뜨릴 수 있다. 그래서 긍정 마인드가 중요하다. 남들이 “이건 안 될 것 같아, 정말 안 돼”라는 말을 할 때 “말이 씨가 된다. 그렇게 생각하니까 안 되는 거지”라고 충고해야 한다.

긍정이야말로 우리의 뇌와 몸이 지탱할 수 있는 진정한 에너지라고 한다. 긍정적인 생각과 정보는 부정적인 정보가 가져오는 신체적인 스트레스를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은퇴 후 꿈의 미래를 찾아가는 첫 출발점에서 ‘만약에 안 되면?’이라는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힐 이유가 없다. 잘될 것이라는 긍정 마인드를 가지면 보이지 않는 길도 보이게 된다. 긍정은 어떤 상황에서도 목표에 집중하게 해주며, 하고자 하는 일을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용기를 북돋아준다. 이제부터라도 꿈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나에게 긍정적인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자.

작은 성공스토리를 만들면서 비전 앞으로 나가자

한편 꿈의 미래를 찾아가는 과정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지루한 여정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틈틈이 가시적인 작은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면 훨씬 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비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머뭇거리지 말고 작은 성과들을 쌓아나가자. 도전의 속도를 늦추지 말자. 그러면 결국 비전이라는 큰 길잡이별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작은 성공들이 하나 둘 쌓여 간다는 것은 구슬이 하나 둘 실에 꿰어지는 것과 같다. 그 구슬들이 모여 예쁜 팔찌가 되고 목걸이가 완성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너무 큰 비전을 단번에 달성할 것을 목표로 하다 보면 그 비전에 주눅 들어 제대로 시작도 못 해보고 포기할 수 있다. 그래서 최종 비전으로 가는 중간 중간에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작은 성공을 맛보라는 것이다. 좋은 날을 기다려 먼 항해를 하려고 계속 항구에 정박하기만 하면 결국 배는 녹슬고 고장 나서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크고 작은 파도를 넘어 조금씩 항해하면서 작은 섬들을 만나는 과정을 통해 결국 최종 목적지 섬에 다다를 수 있다.

‘바다로 간 불가사리’ 우화는 사소한 작은 노력이 놀라운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한 소년이 해변에서 바다를 향해 불가사리를 던져 넣고 있었다. 지나가던 신사가 왜 그러는지 묻자 소년은 다음날 썰물이 되면 불가사리들이 다 죽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신사는 해변에 있는 수많은 불가사리를 전부 살릴 수는 없다며 헛수고라고 말했다. 하지만 소년은 또 다른 불가사리를 집어 들고 대답했다. “이 녀석에게는 큰 변화죠.” 비록 완전한 성취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얻은 작은 성취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성취되지 않는다.

미래는 지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기차가 언제나 푸른 들판만 달릴 수 있겠는가? 어두운 굴속을 지날 때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기차가 굴속을 지날 때도 다시 들판을 볼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희망을 가지고 성공스토리를 만들어가면서 비전 앞으로 달려 나가자. 다만 작은 성공스토리 몇 개로 너무 일찍 자축하여 긴장을 풀면 곤란하다. 도전의 속도를 늦추지 말고 지속적으로 정진해야 한다.

행정학 박사/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한 길라잡이 '제3기 인생혁명' 저자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드코로나시대 생존전략을 듣는다
창간 6주년 기획특집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