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7.15(수)

광주지역 구청장 중 2연속 SA등급 유일…공약사업 속도감 있게 추진

center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글로벌경제신문(광주/전남) 조용원 기자]
김병내 광주광역시 남구청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한 ‘2020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민선 7기 첫해부터 올해까지 2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주민들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연속 최우수 등급은 광주지역 기초자치단체장 중에 유일하게 선정됐다.

26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이 지난 3월 2일부터 약 2개월에 걸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자료를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 항목을 보면 ▲공약이행 완료 ▲2019년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였으며, 각 분야별 세부지표 평가항목에 따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절대평가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각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65점 이상을 획득한 단체장에게 주어지는 최우수 등급을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공약이행 완료와 2019년도 목표달성 분야에서 김병내 구청장은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879억원 규모의 백운광장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하고, 남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제2순환도로 진월 IC 진출입로 개설을 추진한 부분이 호평을 받았다.

또 봉선동 대화아파트~진월동 옛 해태마트 도로개설 추진과 부족한 생활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진월운동장 조성 사업비를 확보한 점, 그리고 장애인과 취약계층 복지 향상을 위한 월산근린공원 반다비 체육관 건립 등이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광주‧전남 상생 1번길 사업으로 관내 산단 조성 및 에너지 밸리 내 신산업융복합단지 지정 등을 추진하고, 촘촘한 사회복지 안전망 확충을 위해 행복한 복지 7979센터 운영과 희망프로젝트 이웃 추천제 시행 등 활기찬 경제도시와 행복한 복지 남구를 실현하는데 힘써 온 점이 최우수 등급 수상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소통 분야에서는 공약사업 및 민원 현장 확인의 날 연계를 통해 동별 공약추진 상황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남구 엠보팅과 주민총회 개최 등 쌍방형 소통행정으로 주민들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경청한 부분이 심사단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밖에 웹소통 분야에서는 남구청 홈페이지에 공약추진 상황을 공개해 주민들이 추진 상황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고, 별도로 매니페스토 코너를 신설해 실시간으로 진도율 등을 공개해 주민들의 알 권리 실현에 나선 점도 좋은 평을 받았다.

김병내 구청장은 “민선 7기 2년 동안 1,000여명의 공직자 모두가 합심해 이뤄낸 결과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과의 소중한 약속을 철저히 지켜 공약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조용원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