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창간6주년
2020.10.23(금)

-공정·투명한 계약업무 프로세스 확립과 업무 효율성 획기적 개선 효과

center
전력거래소는 공공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제안서평가시스템을 도입해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프로세스 확립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사진출처=전력거래소
[글로벌경제신문 김현우 기자]
전력거래소는 공공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제안서평가시스템을 도입해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프로세스 확립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활용해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기반 조성은 물론 평가 전 과정(입력·집계·전송·공개)을 전산화해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전력거래소의 평가시스템에는 높은 신뢰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빠른 처리속도를 겸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보안 및 프라이버시에 강점을 지닌 '하이퍼레저 패브릭 플랫폼' 기술이 채택돼 최적의 기능구현이 가능하다.

전력거래소는 제안서평가시스템 도입으로 평가 과정에서 ▲인적개입 최소화 및 인적오류(Human Error) 차단과 더불어 ▲업무소요 단축(5일→1일) 및 업무수행인력 감축(2명→1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력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평가시스템을 인사평가 부문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전력거래소 한지연 재무경영팀장은 “블록체인 기반 제안서평가시스템 운영으로 투명한 사업자 선정을 통해 공정거래문화가 확산되는데 전력거래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드코로나시대 생존전략을 듣는다
창간 6주년 기획특집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