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창간6주년
2020.08.15(토)
center
[글로벌경제 최형호 기자]
HDC그룹의 친환경 건설IT 전문기업인 HDC아이콘트롤스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BEMS(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AI 에너지절감 기술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건축에너지연구실과 함께 8개월간 BEMS 에너지절감을 위한 AI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본 계약을 통해 중소형 건물에 데이터 기반 AI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1만㎡ 이상 공공건축물에만 시행하는 BEMS 설치의무화가 2020년부터 1000㎡ 이상 공공건축물로, 2025년부터는 1000㎡ 이상 민간건축물 및 500㎡ 이상 공공건축물로 확대됨에 따라 HDC아이콘트롤스는 BEMS 관련 사업 기회를 확장하고 전문영역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그린 뉴딜 정책과 발맞춰 기후변화 환경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빌딩 내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투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C아이콘트롤스의 BEMS는 현재 아모레퍼시픽 사옥, 대구은행, 보라매병원, 파크로쉬 리조트에 적용되는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돼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형호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rhyma@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