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창간6주년
2020.08.13(목)
center
우리 민족만이 가진 특유의 한과 흥, 맛과 멋을 동시에 전달하는 공연이 바로 ‘품바’다. 품바는 구전민요와 각설이타령, 춤, 익살스러운 표정과 제스처, 재치만점의 입담을 이용한 전통연희로 근 현대사의 질곡과 애환을 풀어낸다.
그 품바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품바 ‘버드리’(본명 최현숙)는 전국을 누비는 품바•각설이 전문 공연인이다. 흥겨운 트로트 리듬과 구수한 메들리는 물론, 관중을 홀리게 만드는 열정적인 무대 매너 덕분에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품바버드리는전국 축제를 다니며 관객과 함께 즐긴다. 관객들은 버드리의 무대를 보면 주춤거리거나 어색해 하지 않는다. 축제의 매력 속에 푹 빠져 신명 나게 즐기다 보면 어느새 모두 하나가 되고,버드리가 객석을 돌아 보며 관객 하나하나에게 말을 거는 장면 또한 재미 있다.
매일 다른 무대에서, 다른 관객들과 다른 정서를 경험하며 품바로서 활동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도전임에 틀림 없다. 그런 의미에서 품바‘버드리’가 보여주는 캐릭터 표현과 예술감은 매우 특별하다. 품바버드리가 하는 말과 행동, 눈빛, 목소리에는 그녀의 인생굴곡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모두 듣는 이들이 공감하고 응원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덕분에 전국에서 그녀를 응원하는 이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건강한 식품을 추구하는 프리마인과육개장 대표 브랜드 '이화수 전통육개장'과 족발, 보쌈 전문점 '소담애', 명태조림 '어명이요' 등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프랜차이즈 에브릿은“버드리품바”를적극 응원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영환 대표는 “품바는 진정으로 소중한 우리의 전통문화다. 그럼에도 현재 품바 공연이 젊은 층들에게서는 많이 잊히고 있어 안타깝다”며 “더 많은 이들에게 품바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고, 앞으로의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 문화를 제대로 알리고 새로움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 에브릿은 품바계를 알차게 응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후원에 함께 참여한 ㈜에브릿은 ‘2018 매일경제 100대 프랜차이즈 선정, 3년 연속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수상, 2년 연속 대전광역시 매출의 탑을 수상 하는 등 브랜드력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안태환의 '의료 인문학'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
2020 국민의 선택 4.15총선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