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IAM기술 접목…콘텐츠 창작자가 모든 통제권 가질것"
"블록체인·IAM기술 접목…콘텐츠 창작자가 모든 통제권 가질것"
  • 승인 2018-08-27 15:5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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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 셜리 DACC 마케팅 총괄 책임자] "개인정보 도난·수익창출 독점화 문제등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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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hirleyCMO
최근 디지털 콘텐츠 관련 체인 및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좀더 실용성과 기술력을 갖추고 개인정보 도난 및 수익창출의 독점화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나오고 있어 이러한 수요는 곧 충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그들만의 특별한 기술을 도입, 이 같은 욕구를 충족해나가고 있는데 그 회사는 DACC(Decentralized Accessible Content Chain:분산형 접근 콘텐츠 체인)란 중국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DACC는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가 동시에 서비스를 이용시 적극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추천 증명 알고리즘인 POR를 사용하고 있다.

이용자(USER)들은 콘텐츠를 평가하면 POR를 통해 보상을 받을수 있고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선별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DACC는 사용자만의 독창적인 콘텐츠 및 인터넷에 공개된 네트워크 데이터에 대해 많은 자주권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소유권 및 접근권한을 관리 또는 수익화하며 콘텐츠와 소유권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DACC는 최근 여러 밋업과 콘퍼런스 참여를 통해 그들의 프로젝트의 핵심과 목표를 업계에 알리는 등 한국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에 힘쓰고 있다.

기자는 최근 열린 밋업에서 셜리(Shirley) DACC 마케팅 총괄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를 만나 DACC의 특징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직접 들어 보았다.

다음은 셜리 총괄 책임자와의 일문일답이다.

-DACC가 뭔지 설명해주세요.

▲DACC는 분산형 접근 콘텐츠 체인 (Decentralized Accessible Content Chain)의 약자입니다.

DACC는 세계 최초 IAM 기술 기반 콘텐츠 블록체인이며 DACC는 인프라 레벨에서 콘텐츠 오너십 및 아이디 관리 등이 기능을 제공하는데 공공 블록체인 구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DACC는 포괄적인 개발 툴을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에 걸친 앱을 제공하는데 콘텐츠 관련 DAPP을 DACC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게 돕습니다.

-어떻게 이 사업모델을 구상하게 되셨나요.

▲본래 저희는 오디오 콘텐츠 경험이 많았으며 그로인해 발생하는 애로사항들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히말라야 같은 오디오 디앱(DAPP) 구축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IP 데이터가 문제였습니다. 오디오 dAPP 구축을 하려는게 저희의 원래 목표였으나 IP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DAPP 에서 퍼블릭한 블록체인으로 방향을 수정했으며 그렇게 DACC가 세상에 나오게 된것입니다.

-DACC에서 블록체인을 시작한 목적은 뭔지.

▲일단 저희는 중앙화 콘텐츠 플랫폼이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산업은 세계적으로 수익이 1,000억 달러에 달하는데 다양한 스캔들과 콘텐츠 소유권 분쟁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두번째가 데이터 보안 문제인데, 페이스북 스캔들에서 본 것처럼 중앙화 플랫폼에서 데이터가 모두 도난당했습니다.

우리가 발언하는 모든것은 자산이고 네트워크에서 관리되고 토큰화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앙화 플랫폼에서는 이 자산을 지킬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스캔들에서 보았듯이 데이터가 대선 여론조작을 위해 사용됐으며 여기서 나온 수익은 모두 중앙화 플랫폼으로 갔습니다.

이 문제의 근원은 ‘통제’에 있다고 봅니다. 통제된 플랫폼에서는 접근성, 콘텐츠 소유권을 가질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DACC는 콘텐츠 관련 DAPP를 도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을 갖게 됐습니다.

-DACC가 유튜브와 블록체인을 결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저희는 유튜브와 결합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유튜브는 콘텐츠 관련 앱에 해당합니다. 저희와 그렇게 연관성이 있진 않지만 다른 플랫폼과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또한 유튜브에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활동 중인 것으로 알지만 창작 콘텐츠 관련 수익을 모두 크리에이터들이 가져가지않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DACC는 크리에이터들과 플랫폼업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진행중인데 한국시장에 진출하려는 DACC 만의 특별한 전략이 있는지요.

▲한국시장은 참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곳에 방문해보았지만 한국시장은 꽤 활발합니다.

그러나 각 회사들의 입장에서는 좋은 포트폴리오와 커뮤니티가 필요합니다. 지역투자자들을 연결하게 되거나 지역 인재들과 연계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입니다. 또한 한국에는 현재 많은 훌륭한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며 저희는 특별한 전략보다는 크로스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IAM 시스템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IAM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IAM 시스템은 ‘신원 및 접속 관리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의 약자입니다. 한마디로 사용자의 신원과 데이터 접근 허용을 저장 및 관리 하기 위한 시스템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제작했다고 합시다. 당신이 제작한 콘텐츠 사용 허가를 내릴 수 있고 누가 이용할 수 있고 누가 배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든것에 대한 통제력을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앙화 플랫폼에서 우리는 통제권을 갖지 못합니다. 단지 창작할 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제작한 자산에 대한 통제권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리가 창작한 자산에 우리가 통제권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 IAM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IAM이 하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IAM은 DACC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사실 저희 아이디어가 그렇게 새로운 건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대부분은 저장, 콘텐츠 등에 집중하지만 저희 프로젝트는 IAM에 특히 집중돼 있습니다.

DACC에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개인 ▲콘텐츠 관련 DAPP ▲타 블록체인 등 총 세 종류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에 저희는 플러그인 형식으로 결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희 IAM의 역할은 조금 독특합니다.

-ICO가 이미 시작한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떻습니까?

▲지난주에 ICO를 시작했으며 총 5곳에 상장했습니다. 현재 시장상황이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DACC는 그럭저럭 잘 해나가고 있습니다. 제 2시장과 관련해서 특별한 전략을 갖고 있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희의 실적이 가격에 반영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적 관련해서는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 첫번째는 기술이며 두번째는 커뮤니티 입니다. 업계에서는 가격이 떨어지면 DACC가 사라지지않을까 우려하는데 그런 일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DACC는 상대적으로 돋보일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가격이 시장에 저희가 하는 일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프라 레벨의 수준을 맞추기 위해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소식을 업데이트할 것이며 지역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연계하려 합니다.

-지금 겪고 있는 애로사항이 있다면.

▲규제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DACC는 그저 할일을 할 뿐입니다. 최선을 다하겠지만 지역마다 다른 규제때문에 블록체인을 하는 사업체들이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많은 퍼블릭 블록체인 중에서도 장단점은 있습니다. 좋지 못한 프로젝트에서 오는 나쁜 영향으로 인해 사람들이 신뢰를 잃고 시장에서 자본을 갖고 이탈할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차분하게 DACC를 더 알리려고 노력할 것이며 사람들이 뭐가 진짜인지 알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DACC 전망을 어떻게 보십니까?

▲올해는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 각 지역에서 밋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주로 온라인으로 사람들을 만났지만 이제는 직접 사람들을 만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