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국내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작년부터 시작된 불황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워진데다 높아진 인건비 등 운영비용 부담이 이중고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조사자료에 따르면 2020년 1월~11월 기준 자영업자의 수는 7만 6000명으로 2019년 대비 42%감소된 수치를 보였다.

한편 경제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전체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 역시 감소세를 보이며 10%대로 하락했는데 이는 조사가 이뤄진 이후 사상 최초 수치이기도 하다.

사회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 역시 큰 부담이다. 소비자들의 야외활동 감소가 각종 산업의 성장 저해로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영업제한의 영향이 컸던 호프전문점, PC방, 예식장 등은 전년 대비 각각 16.4%, 9.3%, 8.7%에 달하는 매장 감소율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러한 분위기 속 안정적인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본사의 창업전략을 바탕으로 한 운영노하우와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이 이뤄져 개인사업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으며 초보창업자, 1인소자본창업 시장과 은퇴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최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트렌드 키워드로는 고통분담을 통한 본사와 점주간 상생, 신뢰할 수 있는 연혁을 갖춘 본사, 맞춤화된 창업과 운영 전략 등이 꼽히고 있다.

특히 불황이 이어지는 요즘, 반짝아이템이나 트렌드를 쫓는 아이템보다는 무난하고 안정적인 1인소자본창업아이템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이 중 오랜 연혁과 차별화된 맞춤 창업전략을 갖춘 ㈜명인에프엔비의 만두 전문점 명인만두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명인만두의 ‘10평 매장 높은 매출’ 컨셉과 점주 및 상권에 따라 최적화된 창업이 가능한 ‘타입별 창업’ 전략, 그리고 유행을 타지 않는 만두 메뉴는 불황에 강한 가성비 높은 창업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타입별 창업은 만두와 분식메뉴를 기본으로 자유로운 추가 메뉴 구성을 제공하며, 1인소자본창업, 부부창업, 키오스크(무인주문기) 등 창업 유형에 따른 매장타입 선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상권과 수익, 배달유무에 따라 맞춤화 된 창업타입을 고를 수 있고, 점주의 성향과 기호에 맞는 매장 인테리어 구성 역시 선택 가능하여 높은 자유도를 경험해 볼 수 있다.

1970년대 첫 점포를 오픈한 이후,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19년 넘게 꾸준한 성장을 기록해 온 명인만두는 지속적인 매장지원 정책과 매년 진행되고 있는 정기점주교육을 통해 점주들과의 소통은 물론 수준 높은 커리큘럼의 창업노하우 및 다양한 매출 증진 전략을 공유하고 있어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도 높다.

한편, 해당 업체는 인건비를 절감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키오스크(무인주문기) 컨셉의 자매 브랜드 국수 전문점 ‘면당포’를 런칭,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1인소자본창업, 키오스크(무인주문기) 프랜차이즈 창업 등에 대한 상담과 지원을 진행 중이다.

자세한 창업상담은 공식 홈페이지와 가맹문의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