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족이 증가하는 흐름에 발맞춰, 이들 수요층을 겨냥한 고급 오피스텔이 분양시장에서 인기다. 

특히, 서울 강남권에서는 연일 신고가 거래를 기록하는 등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청담동 소재 오피스텔 ‘아노블리81’ 전용 70.89㎡ 타입은 올해 2월 15억원에 손바뀜됐다.

이 타입의 종전 최고가는 지난해 7월 거래된 14억원으로, 8개월 만에 1억원 오른 것이다.

아울러, 서초구 소재 ‘서초파라곤’ 오피스텔 전용 75.69㎡ 타입 역시 지난해 7월 7억784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해 2월 1160만원 (15.62%) 오른 9억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고가 오피스텔 거래량도 늘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과 2월, 서울 강남 3구에서 거래된 9억원 이상 오피스텔은 총 16건으로 확인됐다. 전년 동기 거래량인 13건 대비 소폭 증가한 셈이다 

업계에서는 소득 수준이 높은 종사자 중심의 풍부한 배후수요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문가는 “비혼 ∙ 만혼 등으로 고소득 1인 가구가 늘면서, 럭셔리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라며 “특히, 서울 강남은 각종 기업체가 밀집 조성돼 있는 국내 경제 중심지인데다,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지역인 만큼, 고소득 수요층을 중심으로 한 수요 쏠림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고급 주거브랜드 ‘카일룸’ 이 적용되는 최초의 소형 주거시설이 강남 한복판에서 분양을 예고,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상지카일룸M’ 을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 ~ 지상 17층 규모로, 오피스텔 전용 51 ~ 77㎡ 88실로 구성된다. 고소득 1인 가구 수요층을 겨냥, 전실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강남 지역에 기 공급된 여타 주거시설과는 차별화된 입지를 차지해 주목된다. 강남 전통 부촌이자, 한복판인 논현동에 들어서, 일대의 우수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특히,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직주근접 여건이 돋보인다. 선정릉로와 접해 있어, 강남 전역으로 쉽게 오갈 수 있고, 도산대로 ∙ 봉은사로 ∙ 테헤란로 등을 통해 업무 밀집지역으로의 출퇴근 여건도 우수하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및 수인분당선 환승노선인 강남구청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인 만큼, 강북 지역은 물론, 수도권 각지로의 이동도 용이하다.

생활 인프라도 눈여겨볼 만하다. 강남 최대 상권인 신사동 가로수길 ∙ 압구정 로데오 ∙ 청담동 명품거리 등이 가깝고, 코엑스 ∙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 갤러리아백화점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등 대형 쇼핑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뛰어난 상품성 역시 ‘상지카일룸’ 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1 ~ 2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평면디자인을 적용, 차별화된 하이엔드 주거공간으로 구현된다.

개방감 확보를 위해 최대 3m 높이의 천정고 설계를 적용했으며, 2면창 설계 (일부 타입 제외) 를 통해 강남의 파노라마 시티 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약 8m의 LDK와 3.5m의 오픈 테라스형 설계 및 펜트하우스 (일부 타입 제외) 등 각종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감을 높였다.

아울러, 독일 명품 브랜드인 ‘지메틱’ ∙ ‘라이히트’ 등 빌트인 주방가구를 비롯, 국내외 유수의 고급 브랜드 가전제품이 풀옵션 시공되며, 고급 마감재가 다수 적용된다. 3m 광폭 아일랜드 주방과 수납공간 특화설계 등도 가치를 더하는 요소다.  

커뮤니티 및 주거 서비스도 기대를 모은다. 1층 로비 공간을 비롯, 입주민 전용 프라이빗 라운지 ∙ 메디컬 피트니스 센터 등 고급 커뮤니티 공간이 다수 들어선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주차대행 서비스도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홈네트워크 솔루션 제공업체인 HDC아이콘트롤스㈜ (HDC그룹의 IT 전문계열사) 와 제휴해, 특화 서비스도 다수 도입한다.

안면인식 기능이 있는 스마트 도어폰과 공동현관기가 설치돼, 안전하고 보안이 최적화된 언택트 시스템이 적용된다.

출입자 정보조회 · 스마트폰 영상통화 · 엘리베이터 콜 · 방문객 차량등록서비스 등 다양한 IoT 서비스도 제공된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