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분양시장에서 브랜드타운을 형성하는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타운은 인접한 지역에 동일한 브랜드의 아파트가 수천 가구 이상 몰려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아파트들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 잡으며 시세를 주도하기 때문에 ‘대장주’라는 타이틀을 얻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대규모로 들어서는 만큼 주변으로 교육, 교통, 편의시설 등 생활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매매나 전세 물량이 풍부해 거래가 활발하고, 수요층이 탄탄한 만큼 불황에도 쉽게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데다 환금성도 뛰어나다는 점에서 투자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브랜드타운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상당하다. 지난 2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더샵 송도 마리나베이’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0.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송도국제도시는 지속적으로 ‘더샵’ 브랜드 아파트 공급이 이어지고 있어 대단위 브랜드타운을 조성하며 대표성을 갖게 됐다.

또, 이달 경상남도 김해시에서 분양한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 2차’도 앞서 공급된 1차와 함께 총 2780세대의 브랜드타운을 형성한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를 끌었고, 청약에서 평균 19.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들 단지는 프리미엄도 높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서 1단지부터 5단지까지 공급돼 총 3678세대의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게 된 ‘청주 가경 아이파크’가 대표적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청주 가경 아이파크 2단지’(2020년 입주) 전용 84.95㎡는 이달 6억2800만원(12층)에 실거래된 바 있는데, 이는 분양가(2억9500만원) 대비 3억3300만원 상승한 금액이다.

이처럼 브랜드타운이 분양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고, 높은 프리미엄도 자랑하고 있는 만큼, 올 상반기에도 브랜드타운으로 조성되는 곳에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 천안과 아산을 아우를 ‘해링턴 플레이스’ 브랜드 타운 공급 앞둬

오는 5월에는 충청남도 아산시에서 공급되는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효성중공업이 선보이는 이 단지는 인접한 천안 스마일시티에 자리하고 있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스마일시티’ 1318가구와 함께 총 2000세대에 달하는 ‘해링턴 플레이스’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게 돼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단지는 천안 스마일시티 내에서도 최고 시세를 형성하며, 지역 대장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지역민들에게 ‘해링턴 플레이스’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당하다.

실제, 단지는 전용 84㎡는 지난달 4억700만원에 거래된 반면, 인근 단지는 전용 84㎡가 3억1,800만원~3억480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어 5000만원 이상의 시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아산시 음봉면 산동리에 들어서는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 또한 높다. 해당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04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천안과 아산을 아우르는 입지가 매력적이다. 단지의 주소지는 아산이지만 천안과의 경계에 들어서 두 지역을 한걸음에 누릴 수 있다.

단지에서 코스트코 천안점을 비롯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천안시청, 갤러리아백화점, 천안종합운동장 등이 들어서 있는 불당지구도 차량 10분 거리다. 차암근린공원을 비롯한 녹지 공간이 풍부하며, 인근에 삼성어린이집이 위치해 있음은 물론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다.

KTX 천안아산역,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 천안고속터미널 등의 이용이 편리하며, 인근에 경부고속도로 천안IC도 위치해 차량을 통한 서울 및 경기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반경 3km 이내에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비롯한 천안일반산업지, 천안외국인일반산업단지, 마정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며, 삼성디스플레이, 아산디스플레이시티1일반산업단지, 아산디스플레이시티2일반산업단지(예정)도 차량 20분 거리다.

단지 가까이에 금속가공·의료·정밀·광학·전기장비 등 제조기업의 유치가 기대되는 아산 스마트밸리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배후단지로서 수혜가 예상되며, 인근으로 탕정2지구, 탕정테크노밸리 등의 도시개발도 계획돼 있어 지역 가치 상승에 따른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비규제 지역 아파트로 세대주 및 주택 수와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고, 대출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도 특징이다.

단지는 아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6개월 이상), 주택형별 예치금을 충족 시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한편 홍보관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견본주택은 두정동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