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6-3생활권에 '지역밀착형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주목된다.

지역밀착형 상업시설(LSC, Life Style Center)이란 주로 주거 밀집 지역이나 공원이나 하천 등 자연환경과 연접한 입지에 들어서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성을 선보이는 상가를 뜻한다.

쇼핑, 식음, 뷰티, 레저, 키즈, 여가 등 다채로운 업종 구성은 물론 다양한 축제와 체험형 이벤트를 진행해 지역주민들의 활발한 생활•문화활동 장소로 상생하는 상권 전략을 보인다.

지역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이자 산책 장소로 애용돼 비교적 안정적인 상가 운영이 가능하고 자연히 긴 업종 생애주기의 특징을 보인다. 

동탄의 ‘레이크꼬모’, 광교의 ‘앨리웨이’, 일산의 ‘벨라시타’ 등이 대표적인 지역밀착형 상업시설이다. 이들 상가가 지역에서 랜드마크 상권으로 유명세를 펼치면서 '지역밀착형 상업시설'은 상가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는 “‘레이크꼬모’, ‘앨리웨이’, ‘벨라시타’ 등이 유명세를 치르면서 신규상가분양시장에서 주변 자연환경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의 산책이나 나들이 장소로 누릴 수 있도록 각종 특화설계를 도입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MD와 다양한 쇼핑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역밀착형’ 전략을 내세우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른바 지역밀착형 상권이 새로운 신도시 상권 지도를 그려내는 가운데 금호건설과 신동아건설, HMG파트너스는 세종시에 ‘세종 리체스힐’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약 5만8000㎡의 문화공원(예정)과 단지 앞 간선급행버스 BRT해밀리정류장이 있는 입지적 장점을 활용한 설계를 도입해 문화공원(예정)을 찾은 방문객 수요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오픈파크 스트리트몰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아케이드 스트리트, 오픈파크 스트리트, 에듀&퍼블릭 스트리트 총 3가지 테마로 각양각색 즐거움이 넘치는 세종에 없던 새로운 거리 컨셉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간선급행버스 BRT(해밀리 정류장)대로변을 따라 배치되는 아케이드 스트리트는 고객 유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약 390m의 세종시 최장거리 스트리트몰로 구성된다.

또 오픈파크 스트리트는 약 5만8000㎡의 문화공원(예정) 산책길을 따라 공원 이용객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배치된다.

에듀&퍼블릭 스트리트는 인근 초•중•고교 학생수요를 위한 교육 및 생활밀착 관련 업종 배치로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설계된다. 

평일과 주말에 상관없이 다양한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유입돼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스포츠•레저•키즈•교육•생활•식음(예정) 등 다채로운 업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또 테마명소를 만드는 특별한 아트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페스티벌 무드의 다채로운 배너와 플래그 사인을 설치할 수 있는 가로등 배너와 미세먼지 저감 효과 및 친환경 스트리트 조성을 위한 미스트 분수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저녁시간대 집객력과 고객 동선을 유도할 아케이드 조명이 설치된다. 

특히 6-3,4생활권은 상업용지비율이 낮아 경쟁할 상업시설이 적고 희소성을 바탕으로 조성 초기 상가 입주자는 지역 내 상권을 독점할 수 있는 선점효과를 볼 수 있다. 

세종시에 들어서는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의 주상복합 상가세종 리체스힐’은 지상 1~2층, H2블록 132실, H3블록 60실 총 192실로 구성된다.

총 1567세대의 ‘세종 리첸시아 파밀리에’ 입주민의 고정수요는 물론 산과 공원으로 둘러싸인 6-3∙4생활권의 약 1만 2000여 세대의 배후수요까지 품고 있다. 

한편 홍보관은 세종시 대평동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4년 01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