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라운코리아-엘엔로보틱스 업무 협약 체결
 비브라운코리아-엘엔로보틱스 업무 협약 체결

글로벌 의료기기 및 의약품,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 비브라운코리아(B. Braun Korea)는 16일 의료로봇 개발 전문 기업인 엘엔로보틱스(LN ROBOTICS)와 심혈관 중재시술 로봇수술장비 상용화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다양한 심혈관 질환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비브라운코리아와 심혈관 중재시술 로봇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인 엘엔로보틱스가 협업해 심혈관 중재시술 로봇수술장비를 함께 소개하고 국내 심혈관 질환 로봇 수술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이번 협업으로 국내 심혈관 질환 환자 및 관련 의료인의 안전과 편의성도 함께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로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거나 폐색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그 중 급성심근경색은 국내에서 한 해 12만 건 가까이 발생하며, 심혈관 질환 치료법 중 하나인 관상동맥중재술(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PCI)의 경우 2019년 약 9만 건에 달할 정도로 시행 횟수와 진료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 중재시술의 경우 숙련된 시술자의 테크닉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엑스레이 장비를 통한 심혈관 시술 시간이 길어질 경우 환자와 의사 모두 방사선에 장시간 노출될 수 있고, 조영제의 과도한 투여로 환자가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비브라운코리아 채창형 대표이사는 “우리나라의 심혈관 중재시술은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다.” 며,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비브라운의 다양한 심혈관 중재 시술 포트폴리오와 국내 심혈관 중재술의 로봇 시술 상용화 협업을 통해 앞으로 환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의료진에게 더욱 편리한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엘엔로보틱스 최재순 대표이사는 “기존의 수기 시술을 심혈관 중재시술로봇으로 대체할 경우 환자에게는 긴 시술시간, 조영제 과다 사용, 재시술 발생의 문제를 줄여주고, 의료진에게는 시술의 안전성,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며, “심혈관 중재 시술 분야에서 다양하고 안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닌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 비브라운과 협업해 국내 심혈관 로봇 수술 분야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브라운코리아는 심혈관질환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비롯해 16가지 치료 분야의 5000개의 전문 의료기기 및 의약품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의료기기로 신생 병변 사용 시 유일하게 보험 급여가 인정되는 약물 코팅 풍선 스텐트, 시퀀트 플리즈 네오(SeQuent Please Neo)가 있다. 시퀀트 플리즈 네오는 금속망을 삽입하여 혈관을 지지하는 약물 방출 스텐트 시술과는 달리 체내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시술 후 이중항혈소판 치료 요법을 4주 정도로 단축할 수 있어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 방출 풍선이다.

엘엔로보틱스는 임상경험과 현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R&D 중심 기업으로, 햅틱과 AI 기술 기반의 심혈관 중재시술 로봇 사업화를 시작으로 말초혈관, 신경중재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적응증 치료에 기여하는 의료용 로봇을 개발 중이다. 또한 여러 개의 시술 도구를 사용하는 복잡한 관상동맥중재시술(Complex PCI)도 구현 가능한 로봇 제어시스템을 탑재하여 시술 시간을 줄이고, 응급 상황에서 자동화 시술을 수기 시술로 안전하게 전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