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금융기관에 미칠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22일 한은은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현재 국내 가상자산 시장 시가총액을 자체 추정한 결과 약 50조원으로 추산된다"며 "암호화폐 가격의 급락에 따른 금융·경제 전반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현재로서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관련 근거로 국내 금융기관의 직접적인 암호화폐 매입이 금지돼 있다는 점과 국내 암호화폐 관련 기업의 주식 시가총액이 현저히 적다는 이유를 들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상자산 관련 기업 주식의 시가총액은 3조70000억원으로 국내 상장주식 시가총액 2655조원의 0.1%에 불과하다. 주식 가격 하락만큼 암호화폐의 급락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한은 측의 주장이다.

아울러 한은은 국내 암호화폐 관련 투자 상품의 출시도 전무한 실정과 더불어 해외에선 금융상품이 다양하지만, 국내 투자자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한은은 가상자산이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시세차익 등 투기적 수요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경우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금융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가상자산 시장이 확대되고 관련 금융 상품이 늘어날수록 암호화폐의 불확실성으로 투자 손실 확대 등 소비 위축 등 실물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봤다. 

특히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의 신규 투자자금 유입이 주로 청년층에서 이뤄진다는 점도 우려했다. 높은 가격 변동으로 인한 손실이 청년층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한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신규 투자자의 약 67%가 20~3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암호화폐의 기대 수익률이 주식 보다 고평가된 것과 부동산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투자자금으로 진입 가능하다는 점 등이 청년층이 가상자산에 몰린 이유로 꼽았다.

한은은 "가계대출 동향, 가상자산 거래와 연동된 은행계좌 입출금 규모 변동 등 관련 시장에 대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해 정책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