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발전을 거듭하던 '스마트테크놀로지'가 현대인들의 생활 깊숙이 파고들면서 아파트나 빌딩 등 주거·업무공간까지 바꿔가고 있다.

스마트테크놀로지는 '똑똑하다'는 의미인 '스마트(Smart)'와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 합성어다. 

일반적인 과학이나 기술의 개념을 초월해 인간의 심리나 행태를 읽고 반응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이나 '스마트카(자율주행차량)', 메타버스(3차원 가상현실) 등이 스마트테크놀로지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조감도. (HDC현대산업개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조감도. (HDC현대산업개발)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설사들은 신규로 선보이는 모든 공간에서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여주고 주거·업무효율성 등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테크놀로지'가 반영된 최첨단 장비(시스템)들을 도입하고 있다.

IoT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비롯해 스마트도어 카메라, 무인택배·무인경비·주차관제시스템 등을 설치해 보안을 강화하거나 편의를 제공한다. 

또 최근 스마트미러와 지능형로봇, IoT연동 제어시스템 등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들도 찾아볼 수 있다.

건설사들은 스마트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자체경쟁력을 강화하고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기도 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삼성SDS와 협업해 홈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연결한 '래미안 A.IoT 플랫폼'을 개발했다. 

기존 시스템이 홈 패드나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해 사용자가 설정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도입된 시스템은 입주민의 패턴을 미리 분석하고 선호하는 환경에 맞춰 플랫폼이 스스로 제어해준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디지털기반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클라우드 형태의 '협업플렛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은 사내 임직원들이 직장을 벗어나서도 업무에 차질 없도록 특화돼 있다. 

직원들이 본인 업무와 일정 등의 다양한 자료를 관련부서에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아 신속하게 최종 결재권자에게 보고할 수 있는 스마트한 업무방식으로 체계화했다.

GS건설은 자회사 자이S&D와 함께 '자이 AI 플랫폼'을 개발·구축했다.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아파트 에너지 효율을 관리하고 보안과 편의서비스를 강화한 시스템이다. 

향후 공유차량·헬스케어·세탁 서비스 등 AI를 활용한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분양시장에서도 스마트테크놀로지를 도입한 단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짓는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에서도 스마트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 

이 곳은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임직원들에게 최적화된 스마트공간으로 선보인다. 

날씨 안내와 일정 관리, 길찾기 서비스 등 IoT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미러가 각 실마다 설치된다. 

또 스타일러와 워시타워, 냉장고, FCU에어컨 등 빌트인 가전제품이 마련되며 내부에 연동 제어 기능이 함께 갖춰진다. 

게다가 건물 내에 지능형로봇을 운행해 스마트 미러와 연계한 택배 배송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충북 청주시 가경동 1416번지 일원에 건립하는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도 차별화를 뒀다. 

일단 힐스테이트에만 적용되는 IoT특화시스템인 Hi-ot 서비스가 도입된다.

또 음성을 통해 조명 및 대기전력 등 제어가 가능한 음성인식 디밍제어 스위치도 마련된다. 

차량 안의 디스플레이나 음성을 통해 집안의 조명, 난방, 환기, 가스 등 홈IoT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도 마련된다.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고양시 풍동에 짓는 오피스텔 '일산 엘로이'에는 '아이큐텍(AiQ TECH)' 서비스가 적용된다. 

아이큐텍은 인공지능 AI에 지능지수(IQ)와 감성지수(EQ)를 융합한 기술이다. 

더샵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카카오톡, 통신사, 삼성전자 등과 연동해 편의성을 강화하고 안전과 건강도 책임진다. 

스마트폰에서 AiQ 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세대기기제어 및 정보확인이 가능하며, 공동현관 출입 자동인식과 방문차량 예약 시스템 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