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믹스 CancerScreen CDx 제품/출처=셀레믹스
셀레믹스 CancerScreen CDx 제품/출처=셀레믹스

유전자분석 기술플랫폼기업 셀레믹스(대표이사 이용훈, 김효기)는 NGS 기반 암 동반진단 종합 패널 “CancerScreen CDx”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23개의 암 유전자를 단 한번에 분석하며, 이를 통해 현재 FDA 허가를 받은 대부분의 표적항암제의 동반진단마커들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획기적 제품이다. 

이번에 셀레믹스에서 출시한 패널은 폐암, 대장암, 유방암, 피부암, 전립선암 등 여러 암종과 관련된 돌연변이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다. ALK, BRAF, EGFR, FGFR, KRAS, MET, ROS1, NTRK 등 약 20여종의 유전자에 발생하는 SNV, CNV, Rearrangement 돌연변이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아파티닙(Afatinib), 세툭시맙(Cetuximab), 크리조티닙(Crizotinib), 게피니팁(Gefitinib), 올라파립(Olaparib), 인피그라티닙 (Infigratinib), 라로트렉티닙(Larotrectinib), 엔트렉티닙(Entrectinib) 등 표적항암제 약 40여종과 관련된 다양한 동반진단마커들을 한꺼번에 분석할 수 있다.

기존 검사법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돌연변이부터 순차적으로 검사해 나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돌연변이에 대한 검사결과를 얻는 데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고 나중에 검사하는 돌연변이의 경우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체가 부족하여 검사 자체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NGS 검사법은 여러 유전자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어 기존 검사법에 비해 소요시간을 줄이고 검체 요구량이 낮아 기존 검사법에서 조직이 부족하여 검사 자체를 하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셀레믹스의 NGS기반 암 동반진단 종합 패널은 사람의 전체 DNA 중 표적항암제의 동반진단마커와 관련된 분자만을 선별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기존의 NGS에 비해 데이터 밀도를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면서도 검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셀레믹스는 지난 10월 제약사를 대상으로 동반진단 제품 개발용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 본 패널 출시로 글로벌 제약사 및 대형병원과 사업적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