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에서는 서부권 핵심주거지로 주목 받고 있는 화양지구의 첫 일반분양 단지인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가 분양 중에 있다. 
 
2일 일신건영 관계자에 따르면 단지는 화양지구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468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다. 전 세대가 전용 59~84㎡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주변으로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으며, 서측으로는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하고 있다. 또 화양지구 최대규모 공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구 내 조성될 평택시청 안중출장소 등도 가까이 있다.

단지는 4Bay 판상형 위주의 평면설계를 적용하고, 알파룸, 팬트리, 현관창고 등을 도입해 수납공간을 확대했으며, 전 타입 자녀방의 경우 가변형 벽체로 설계했다.

이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 다목적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운동시설이 마련되며, 개방형 도서클럽 등도 들어선다. 

한편 단지가 조성되는 화양지구는 국내에서 개발된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으로 여의도 면적과 맞먹는 279만여㎡에 달하는 대규모 부지를 개발해 5만여 명(2만여 세대)이 거주하게 될 예정이다.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되는 만큼, 단순 주거시설 개발이 아닌 교육, 문화, 상업, 녹지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개발된다.

화양지구는 서평택에 잇따르고 있는 다양한 개발호재와도 연관되어 있어 서평택의 핵심주거지가 될 것이다. 특히 인근에는 경기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포승지구국가산업단지, 원정지구국가산업단지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또 서평택 곳곳에서 진행 중인 미래 핵심 산업 개발 수혜도 예상된다. 친환경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포승BIX지구와 수소복합지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현덕지구가 인접해 있다.

화양지구는 먼저 내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 안중역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안중역은 경부고속철도(KTX)~서해선 연결 사업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면서 서울까지 KTX 고속열차를 타고 환승없이 빠르게 도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단지는 3일 당첨자 발표를 진행한다. 이후 정당계약은 3월 16일부터 30월 20일까지 5일간 실시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에 있으며, 입주예정일은 2025년 8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