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전문기업인 고바이오랩(348150, 고광표, 박철원 각자 대표이사)이 이마트(139480, 강희석 대표이사)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은 이마트와 함께 올 3월 건강기능식품 합작법인 ‘위바이옴(weBiom)’을 설립하였다. 양사는 합작법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육성, 생산기반 구축, 개별인정형 제품 및 후보 확보를 목적으로, 합작법인에 대한 증자가 필요함과 동시에 고바이오랩과 이마트간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 투자에 합의하였다.

고바이오랩은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구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치료제 개발과 건기식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었으나, 이번 합작법인의 설립 및 별도 운영을 통해 현재 임상진행 중인 자가면역 치료제와 연구단계인 면역항암제 개발 등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위바이옴은 고바이오랩과 이마트의 특장점을 하나로 융합한 결정체로, 빠르게 성장하여 이미 홍삼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내 게임체인져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본 전략적 투자는 위바이옴이 향후 건강기능식품 사업의 강력한 추진 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향후 고바이오랩은 뛰어난 기능성을 갖춘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소재들을 지속 제안하고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등 위바이옴의 성장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본 투자계약을 통해 고바이오랩으로 직접 투자함과 동시에 위바이옴에 별도로 투자할 계획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사업 전개에 공감대를 가지고 올 1월부터 합작법인을 야심차게 준비해왔다.

양사는 연구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신규 균주를 발굴함으로써,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높고, 차별화된 기능성을 갖춘 건강기능식품들을 빠르게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설립된 위바이옴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바이오랩과 온오프라인 유통망 및 소비자 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이마트의 장점들을 녹여내 빠르게 성장할 계획이다. 위바이옴은 고바이오랩의 기능성 균주들을 대상으로 개별인정형 인체적용시험 진입 등 제품개발 준비 중이며,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신규 생산공장 건설과 관련한 양해각서 (MOU)를 체결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