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온라인 척도검사 솔루션 ‘마인드’/출처=와이브레인
정신과 온라인 척도검사 솔루션 ‘마인드’/출처=와이브레인

멘탈헬스 전자약 플랫폼기업 와이브레인(대표 이기원)은 자사가 개발한 정신건강의학과 전용 온라인 척도검사 자동화 솔루션인 ‘마인드’를 이용하는 국내 정신과 병의원이 서비스 론칭 5개월만에 250곳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마인드’는 정신과에서 진행하던 진료 전 환자설문의 척도 검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병원 대상 무료 제공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환자의 증상과 행동평가 및 척도 검사의 시행과 결과 관리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해 구현할 수 있어 환자 관리에 도움을 준다. 

와이브레인은 지난 2월 출시를 기점으로 ‘마인드’의 국내 정신과 병의원 대상 입점 영업을 본격화했다. 현재 국내 정신과 전문 병의원 약 250곳의 입점을 돌파했으며, 특히 출시 5개월만에 서울 지역 내 정신과 병원의 입점율이 34%를 넘었다.

병의원 구분별로 살펴보면 현재 가입 완료와 함께 서비스를 진행 중인 국내 병의원은 ▲의원 193곳 ▲병원 6곳 ▲정신병원 12곳 ▲종합병원 12곳 ▲상급 종합병원 11곳 ▲기타 16곳으로 일반 일원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마인드’의 장점은 기존의 정리가 복잡하고 보관이 어려웠던 종이 검사지 방식의 척도검사를 스마트폰 앱으로 전환해 환자가 간편하게 문진을 받을 수 있고, 결과의 분석과 관리도 자동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병원에서 모바일로 검사지를 미리 환자에게 발송하면, 환자는 병원 방문 전 간편하게 온라인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진료 대기 시간을 단축시킨다. 

검사가 완료되면 시스템에 구현된 계산방식에 맞춰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 결과가 산출되고 기록된다. 또, 항목별 자세한 분석과 그래프를 통한 직관적 결과를 활용해 의료진은 환자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환자에게 증상을 더 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다. 

특히, 최근 정부도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행하는 척도검사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추세로, 지난해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척도검사 결과를 우울증 외래 적정성 평가의 지표로 활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척도검사 자동화 솔루션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와이브레인의 이기원 대표는 “‘마인드’ 출시를 기점으로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의원들의 도입 관련 문의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기존의 검사와 치료, 모니터링의 복잡한 검사 체계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효율화해 환자들이 보다 쉽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병원의 운영에도 기여하게 될 것 ”고 밝혔다.

한편, 와이브레인의 처방용 우울증 전자약인 마인드스팀이 올 6월 신의료유예제도에 선정돼 의원급 병원들을 대상으로 판매 중이다. 올해 내 치매 전자약의 임상을 마무리하고 내년 초 식약처 시판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외 불면증 전자약에 대한 탐색임상 임상시험계획승인을 완료해 올 6월부터 환자등록을 시작할 계획이며,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확증임상도 준비 중이다. 처방용 전자약 마인드스팀과 일반 전자약인 편두통 전자약 두팡 및 스트레스 전자약 폴라 등 다양한 자체 라인업의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내 IPO에 성공해 진단부터 치료 및 관리까지의 토탈 멘탈헬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약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