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가 3%를 돌파하고, 집값 고점 인식으로 인한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다. 주택을 분양받을 때에는 대출을 받아 대금을 지불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금리가 높아지면서 해당 금액의 이자를 감당하기 힘들어진 것이 큰 이유로 지목 받고 있다.

이러한 높은 이자를 감당해야 하는 것은 비단 청약자뿐 아니라 주택을 공급하는 건설사와 시공사도 마찬가지인데,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주택 공사 및 사업을 일으키기 위해 대출받은 사업비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지는 것이다.

게다가 원자재값 인상 등으로 인해 공사비가 급증해 기대 수익이 줄어들어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 미분양으로 인한 할인 분양 등이 이뤄지게 된다면 수익률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이 때문에 자금 여력이 있는 대형 건설사들은 금융비용을 감수하고 분양을 미루는 추세다. 올해 시공능력평가 10대 건설사는 목표 물량 18만5039가구 중 9만1469가구만 분양했다. 지난달 기준 주택공급 목표 달성률은 47.4%에 그쳤다. 달성률 50%를 넘긴 건설사는 △현대건설(68.9%) △GS건설(61.1%) △포스코건설(51.4%)뿐이다.

이런 가운데 천안 부성지구에 부성역 우남퍼스트빌가 공급된다.

27일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단지는 지하 2층~최고 20층, 6개동 총 316세대 규모로 84㎡로만 구성되며 이미 착공을 시작, 오는 2024년 3월 준공 예정이다. 

단지는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자체적으로 수급해 진행하고 있어 현재 시장을 강타한 위기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게다가 부성역 우남퍼스트빌은 계약자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주변으로 1호선 부성역(예정) 개통이 예정되어 있다. 부성역(예정)은 개통 시 천안시 북부생활권 발전축으로서 기능할 예정이다. 천안시 도시개발사업지구인 부성지구 이용자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직산역과 두정역 사이에 신설되는 역인 부성역은 총사업비 403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2478㎡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한편, 해당 단지는 선착순 동호수 지정을 받고 있으며 천안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되면서 전매제한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