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회계법인 마자르 로고[WSJ 캡처]
글로벌 회계법인 마자르 로고[WSJ 캡처]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 여파가 해결 기미는커녕 갈수록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번에는 남아공에 본사를 둔 글로벌 회계법인인 마자르(Mazars)가 바이낸스, 크립토닷컴 등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소들과 "거래 중단"(pausing its work)을 선언했다.  

마자르의 이런 움직임은 이달 초 FTX 사태로 관련 시장에 대한 투자자 불안이 확산되자, 

월스트리트저널(WSJ),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마자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가상화폐 부문의 '준비금 증명'(proof of reserve) 보고서 작성과 관련한 활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코인제국의 몰락…FTX 파산보호 신청(CG)[연합뉴스TV 제공]
코인제국의 몰락…FTX 파산보호 신청(CG)[연합뉴스TV 제공]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도 "마자르가 크립토닷컴, 쿠코인, 바이낸스 등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소와 업무 일시 중단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마자르는 중단 이유로 "'준비금 증명 보고서'가 대중에 이해되는 방식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고객들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합뉴스는 설명했다.

바이낸스 로고[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바이낸스 로고[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FTX가 몰락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거래소들은 글로벌 회계법인에 의뢰해 이 보고서를 작성, 재무 건전성을 입증하려 해왔다.

지난 7일에는 바이낸스가, 지난 9일에는 크립토닷컴이 각각 마자르가 작성한 보고서를 공개하며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신뢰성 논란을 낳았다. 정식 감사를 통한 것이 아니라 단지 이들 거래소의 요청에 따라 작성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바이낸스 보고서의 경우 준비금 증명은 비트코인에 한정됐고, 부채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 보고서에는 수치에 대한 마자르의 의견이나 결론은 없었다. 이에 마자르가 이 수치를 보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비트코인 모형 이미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비트코인 모형 이미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마자르의 '감사' 중단 소식 등이 알려지면서 이날 가상화폐는 일제히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날 미 동부 기준 오후 6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4% 넘게 하락하며 1만6609달러(2175만7790원)를 나타냈다.

FTX의 유동성 위기 이후 1만5000 달러선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은 지난 14일에는 한 달여 만에 1만8000 선을 넘어서며 회복세를 보이는 듯했다.

그러나 내년에도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에 마자르의 가상화폐 거래소와의 거래 중단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이틀 만에 1만7000 달러선 아래로 떨어졌다.

같은 시간 이더리움은 8% 넘게 급락하며 1165달러(152만6150원)를 나타냈다.

이더리움[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이더리움[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원문 참고: https://www.wsj.com/livecoverage/stock-market-news-today-12-16-2022/card/accounting-firm-mazars-pauses-work-with-crypto-clients-EzExH9aTXxXjjVvElqZu

https://www.reuters.com/technology/auditing-firm-mazars-pauses-work-binance-other-crypto-clients-coindesk-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