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미국의 경제 지표 개선에 힘입어 2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WTI 3월물 선물가격 추이. 자료=야후파이낸스
  WTI 3월물 선물가격 추이. 자료=야후파이낸스

 2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86센트(1.07%) 오른 배럴당 81.0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도 1.6% 오른 87.47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 시장은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주목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계절 조정 기준 작년 4분기(10~12월)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연율 2.9% 증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2.8% 증가를 소폭 웃돌았으며 3분기의 3.2% 증가를 밑돌았다.

 미국의 GDP 성장률은 경기 침체 우려에도 지난해 1, 2분기에 마이너스(-)대를 기록한 후, 3분기부터 2개 분기 연속 플러스(+)대를 기록했다.

  미국의 GDP 추이. 자료=BEA 블룸버그통신
  미국의 GDP 추이. 자료=BEA 블룸버그통신

 중국의 원유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도 유가를 계속 지지했다.

 중국 여행 플랫폼에 따르면 귀향객들이 복귀하는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항공권 예매가 작년 동기보다 33% 증가해 2019년 같은 기간 예매량을 넘어섰다. 

 열차표 예매도 작년보다 27% 늘었고, 일부 인기 노선은 대부분 매진됐다. 춘제 연휴 첫 나흘간 호텔 예약은 작년 동기보다 2배 이상 늘었고, 주요 관광지 입장권 판매도 작년보다 50% 증가했다.

 UBS의 지오반니 스타우노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경제 재개방이 수요 전망을 지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석유수출국협의체(OPEC+)가 생산 쿼터에 변화를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유가를 떠받쳤다.

 전날 로이터 통신은 2월 1일 예정된 OPEC+ 장관급 감시위원회(JMMC)에서 기존 쿼터에 변화를 주지 않은 방침을 권고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톤엑스는 "이같은 소식은 중국의 경제 재개방을 고려할 때 전방위로 원유의 강세 전망을 강화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