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해외 공략 첫 발 내딛어…첫 진출국은 '싱가포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통해 100조원의 기업가치와 5조원의 투자자금을 확보한 이커머스업체 쿠팡이 싱가포르에 진출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 인맥을 맺는 '링크드인' 서비스에 쿠팡의 싱가포르 법인 채용 정보가 올라오고 있다. 쿠팡은 싱가포르 법인을 이끌 △최고운영책임자(Head of Operation) △물류(Logistics) △유통(Retail) 부문에서 3명의 고위 임원을 채용 중이다.
쿠팡은 한달 전부터 현지인력을 채용 중이다. 물류, 마케팅, 영업, 결제, 인공지능(AI) 등 엔지니어링, 상품 소싱 등 전 분야에서 인력을 구하고 있다. 채용 인원도 수백 명에 이른다. 이커머스 사업 외에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에 특화된 인력도 채용 중이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인력 채용을 마무리하는 대로 싱가포르 이커머스 및 OTT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이 싱가포르를 첫 해외진출국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업계는 싱가포르가 도시형 국가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싱가포르는 인구 590만명이 밀집화돼 있다. 쿠팡의 장점인 로켓배송을 적은 수의 물류 인프라만 갖추고도 실현이 가능하다.
또 싱가포르의 배송은 한국보다 훨씬 느리다. 싱가포르의 이커머스 시장은 쇼피를 선두로 알리바바와 큐펜이 빅3를 이루고 있는데, 식품 배송이 1~3일, 공산품은 7~30일까지 배송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로켓배송은 익일배송이 가능한 만큼 쿠팡이 싱가포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싱가포르는 동남아 시장과 가깝다. 동남아 현지 오픈마켓 빅3인 쇼피, 라자다, 큐텐이 싱가포르에 본부를 두고 동남아에 진출하는 만큼 쿠팡의 시선이 동남아에 향해 있는 현 시점에서는 싱가포르가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