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자가 만든다

2019년 부터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추진 '재활용 시스템' 실태 파악하고 종이팩 재활용 사업 기획 어린이집, 유치원에 수거함 설치해 수거체계 구축 성과

[자원봉사 기획 ⑩] 포항시 '쓰맘쓰맘', 종이팩 재활용 캠페인으로 지역 종이팩 수거체계 구축

2021. 12. 13 by 장준형 기자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글로벌경제신문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2021년 연중기획으로 마련한 자원봉사 기획시리즈열번째 순서는 지구 환경 보존을 위한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제로웨이스트해변쓰레기 줍기활동을 펼치고 있는 포항시 쓰맘쓰맘(쓰레기에 맘 뺏긴 쓰레기를 고민하는 마음)단체의 사례를 소개한다. ‘쓰맘쓰맘은 포항시 자생적 환경운동단체로 종이팩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종이팩 배출이 많은 어린이집과 카페 등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추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종이팩 분류와 수거 등에 주민 주도의 문제 인식과 해결방안 도출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이야기를 들어봤다.

단체와 사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쓰맘쓰맘은 포항에서 2019년 부터 제로웨이스트 캠페인과 해변쓰레기 줍기 활동을 해왔고, 2021우윳빛깔 종이팩이란 이름으로 종이팩 자원화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어린이집·유치원·카페 등 종이팩이 대량으로 발생되는 곳에 종이팩 수거함을 별도로 설치하여 해당기관에서 발생되는 종이팩 뿐 아니라 가정에서 발생 되는 종이팩도 수거할 수 있는 거점이 되도록 하는 것이 캠페인의 주요 내용입니다.

쓰맘쓰맘안녕캠페인 사업에 대한 기획배경과 지역 사회 문제 발굴 및 정의 과정, 해결방안 모색은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종이팩은 일반 폐지와 달리 고급 천연 펄프로 만들어지므로 재활용되면 질 좋은 휴지로 재탄생되어 일상생활에 쓰여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종이팩 재활용률이 20%가 되지 않는 실정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지역의 재활용시스템은 어떠한가? 라는 질문에서 시작 되었고, 지역의 실태를 파악하여 보았습니다. 그런데 타도시에 비해서 더욱더 종이팩 재활용 시스템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종이팩과 종이는 따로 분리하여 종이와 다른 재활용공정을 거쳐야 종이팩은 재활용될 수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별도분리배출 및 수거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 재활용률이 낮습니다. 그래서 일부 지자체(인천, 청주, 대구, 천안등)에서는 이런 우유팩 재활용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하여 종이팩 수거보상제로 종이팩을 모아 주민센터에 가지고 가면 휴지나 종량제 봉투 등으로 교환해주면서 종이팩 재활용을 독려합니다. 그러나 포항시에서는 종이팩 수거 보상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또한, 별도의 종이팩 수거함이 없어서 일반 종이 쓰레기들과 섞여서 배출되고, 간혹 따로 묶어 배출이 되어도 그 양이 극히 적어서 민간자원회사에서도, 포항시 재활용선별장에서도 자원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합니다. 일부 생협에서 종이팩 수거함을 설치하여 수거하고 있으나 생협 조합원에만 국한 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량으로 종이팩이 발생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등에서 수거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면 효율적으로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우유회사에서 역회수하여 가져가는 경우가 많았기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별도 배출을 제안하여 시범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는 급간식으로 월 평균 10회 정도 우유와 주스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종이팩이 많이 배출되는 곳임에도 별도의 수거체계가 없어 종이와 함께 배출되거나 그대로 버려져 재활용이 전혀 안되고 있는 상황으로 쓰맘쓰맘이 직접 수거함을 설치하고 수거하여 제지공장으로 보내는 시스템을 만들어보고자 했습니다.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이 되었나요?

참여자 모집과 발굴, 협력 기관 및 단체와는 어떻게 연계하셨는지요?

지난 3년간 해변쓰레기 줍기 및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와 연계기관을 쉽게 발굴 할 수 있었습니다.

해변쓰레기 줍기 봉사를 함께 하던 분들이 본 사업에서도 함께 참여자로 지원하게 되었고,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하는 사회적 기업인 포항나눔자활센터와도 연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쓰맘쓰맘 자원봉사자 당사자의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종이팩 수거활동을 시작함으로서 진정성을 보인 것이 넓은 확장성을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사업 추진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종이팩 별도 배출을 동참할 어린이집과 유치원 카페에 수거함을 설치하고 각 가정과 원에서 종이팩을 씻고 , 펼치고 , 말려서 수거함에 넣도록 안내하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독려 하였습니다.

곳에 따라서는 일주일에 두 번, 이주에 한번씩 정기 수거일에 수거 활동을 진행합니다. 자원봉사자는 각자 정해진 곳에서 수거 후 집결지에 모여 나눔자활센터로 보냅니다. 그러면 추후 나눔자활센터와 쓰맘쓰맘이 함께 모은 종이팩은 동신제지로 보내게 됩니다.

사업 추진 중에 주요하게 생각했던 원칙은 무엇인가요?

쓰맘쓰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은 지속가능성입니다.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종이팩을 씻고 펼치고 하는 그 과정이 힘들어 참여 하지 않으려는 곳도 있었습니다. ,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자원봉사자가 수고스러운 일을 할 수도 있었으나, 자원봉사자의 부재시 지속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고민 하였습니다. 환경의 문제를 누가 대신하여 주거나 도움으로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 모두가 조금씩 할 수 있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추진과정 중 애로사항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해왔던 팀으로서 예산으로 홍보물 제작, 기념품을 제작등 물품을 제작하는 데에 가장 많은 회의를 하였습니다. 잘 활용 될 수 있는 물건인지, 정말 쓸모가 있는 물건인지등을 고민하느라 팀원간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였답니다. 그 외에는 특별한 애로사항은 없었습니다.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사업 진행 후 지역사회와 참여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우윳빛깔 종이팩프로젝트는 단순히 재활용이라는 관점을 넘어 실천적 환경 운동을 참여자와 연계기관에서 주체적으로 행동 하게 되었습니다. 쓰맘쓰맘은 종이팩 수거함을 설치하고, 수거활동과 더불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환경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한 유치원에서는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도 더불어 진행하며 종이팩 모으기 활동은 각자의 환경운동의 첫 걸음 이었습니다.

페트병 줄이기, 해변쓰레기 줍기 등 '몸살'앓는 지구환경 살리기 앞장!

'쓰맘쓰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A씨는 "어린이집·유치원에서의 종이팩 자원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많은 연계 기관과의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좋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면서 "장기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값진 경험을 하게 되었고, 무엇보다 안녕캠페인이 종료 되어도 동일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활동 기반이 마련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사진/포항시 청년자원봉사단체 '쓰맘쓰맘'
사진/포항시 '쓰맘쓰맘'

 

그는 또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며 캠페인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을 하며, 진정한 환경을 생각하는 캠페인 활동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면서 "개인의 실천을 넘어 '제도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겼고 관계기관과 지차체에 건의 하고 실태를 파악 하면서 우리지역 환경 문제를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