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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한 사회, 자원봉사자가 만든다

'안녕 캠페인' 우수사례 10여곳 선정 '성과공유회' 등 통해 주민주도 지역문제 해결 사례 전국 전파 선정된 우수사례는 안녕캠페인 벤치마킹 사례로 활용 예정

[자원봉사 기획 ⑪] 2021 '안녕 캠페인' 성과 총결산...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인터뷰

2021. 12. 22 by 장준형 기자
예산군자원봉사센터의 '사계절의 봉사왕'.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예산군자원봉사센터의 '사계절의 봉사왕'.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글로벌경제신문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19년 가을부터 사회 곳곳 따스한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묵묵히 사회와 이웃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전국의 자원봉사자와 245개 자원봉사센터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소개해 왔다.

안녕캠페인으로 대표되는 한국 자원봉사의 우수한 사례는 지역주민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내는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치원생부터 90세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이웃을 위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참여는 끊이지 않았다.

식사를 거르는 아이들을 위한 관악구자원봉사센터의 마마식당’,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를 위한 경산시자원봉사센터의 마주여는 마을등의 사례에서 주민주도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올해 초 안녕캠페인 공모사업을 진행했고 총51개 자원봉사센터와 13개 청년단체가 참여했다.

글로벌경제는 선정된 자원봉사센터와 자원봉사참가자, 협력기관 관계자 등을 인터뷰해 캠페인 기획의도와 진행과정의 모든 것을 취재해 시리즈로 보도했다.

주민주도의 일감을 기획하고 자원봉사센터 사업운영 시스템의 변화를 시도한 제주시자원봉사센터의 소도리 공론장’, 탄소배출이 심한 도시에 숨통을 틔울 자전거 캠페인을 추진하면서 시민 인식개선을 위한 안전교실과 환경교육을 실시해 좋은 평가를 받은 거제시자원봉사센터의 안녕! 초록자전거길을 비롯해 홀몸어르신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확대한 예산군자원봉사센터의 동그라미프로그램은 자원봉사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해 주는 좋은 사례였다.

 

태안군 안녕캠페인 맨토링.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태안군 안녕캠페인 맨토링.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환경 문제에 대한 주민인식은 높지만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모르는 시민들을 위해 환경 관련 체험과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주민 리더 양성교육을 통한 주민 주도 실천 방안을 마련한 대구수성구자원봉사센터의 그린웰과 폭염·폭설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심각한 기후위기의 지구를 살리기 위한 시민사회영역에서의 탄소중립 실천기반을 마련한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의 '탄소중립탄소는내리고환경은 살리고캠페인은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과 생태문제를 자원봉사의 시각으로 새롭게 접근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부산 동구자원봉사센터의 함께 그린(Green), 우리마을’, 인천 계양구자원봉사센터의 우리 지구’, 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브릿지’, 포항시 환경단체 쓰맘쓰맘의 사례는 자원봉사가 사회에 미치는 선한영향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모범적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이번 회차는 지난 1년간 살펴본 안녕캠패인의 성과를 다시 한번 재조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도 계획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의 이야기를 싣는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질문과 답변의 형식을 유지한다.

 

안녕캠페인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추진한 멘토링은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지역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안녕캠페인은 기관과 실무자, 자원봉사자 모두에게 쉽지 않은 사업입니다. 이는 안녕캠페인이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의 역할을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는 사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19년부터 전문 멘토링을 실시하여 지역에서 안녕캠페인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이어진 멘토링 사업의 결과를 살펴볼 때 가장 큰 변화는 멘토링이 더욱 밀착되고 세밀화됐다는 점입니다. 특히 2021년 진행된 멘토링 방식을 살펴보면 과거와 달리 안녕캠페인 사업의 시작 전과 선정 이후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고, 멘토링의 방향 역시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시작해 중간점검을 거쳐 사업평가 및 성과 도출의 단계로 그 과정이 더욱 세밀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녕캠페인 맨토링 제주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안녕캠페인 맨토링 제주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멘토링에 대한 지역 자원봉사센터와 실무자의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멘토링에 대한 부담감이 존재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멘토링이나 컨설팅, 슈퍼비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론이 사회적으로 개발되거나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영리 현장에서 이를 또 다른 관리·감독이나 평가 심지어 감사의 형태로 진행하는 등의 시행착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년 간 진행되어온 멘토링 사업의 시행 결과, 지역에서는 멘토의 존재를 관리자나 감독자가 아니라 사업의 담당자와 기관이 설정했던 목적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자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솔루션(해법)만을 제공하는 컨설팅을 넘어, 함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고, 방향성을 검토하며, 사업의 성과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파트너로 인지하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내고 있는 중입니다.

 

안녕캠페인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과정의 수료생은 몇 명이며 참여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안녕캠페인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과정은 자원봉사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부터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2기 교육과정에는 지역에서 안녕캠페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거나 연관이 있는 실무자 47명이 참여하여 총 45명이 수료하였습니다.

 

안녕캠페인 맨토링 김제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안녕캠페인 맨토링 김제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이번 교육 과정은 기획 단계에서 자원봉사센터 실무자가 갖춰야할 필수 역량을 정의하고 그에 걸맞는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실무자의 욕구이해 및 분석능력과 정보수집 능력, 계획서 작성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을 진행하여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육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진행한 이번 교육 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습니다. 차년도 교육과정은 이러한 평가사항들을 반영하여 기획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1-2기 교육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심화과정 등을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번 교육에서 실무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높은 욕구를 보인만큼, 지난달 개발된 안녕캠페인 성과지표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개발한 안녕캠페인 성과지표는 자원봉사 분야 최초의 임팩트 측정 보고서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궁금합니다.

자원봉사분야는 성과 측정이 까다로운 대표적 영역입니다. 때문에 국내에서만 매년 수백만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며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지만 그 효과나 성과에 대해서는 제대로 연구된 적이 없었습니다. 이에 저희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의 사회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자원봉사 분야 최초의 측정 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안녕캠페인 우수사례 거제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안녕캠페인 우수사례 거제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안녕캠페인 성과지표 개발 및 활용 가이드 마련 연구보고서는 자원봉사 활동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해 사회가치 측정 전문 기관인 한국사회가치평가와 협력하여 만들어낸 결과물입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난해 안녕캠페인우수 사례로 선정된 57개 사례 중 가장 대표성이 있는 사례 3개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센터 3곳의 평균 자원봉사 활동 SROI(사회적투자수익률)226%로 측정됐습니다. 자원봉사 사업이 투입 예산 대비 2배 이상 높은 화폐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뜻인 것이죠. 실제로 센터별로 투입된 예산은 충북 음성군자원봉사센터 400만원, 경북 경산시자원봉사센터 370만원, 서울 서초구자원봉사센터 670만원 등 총 1440만원인데 반해, 마을 주민이 얻은 경제적 편익은 각각 1066만원, 1212만원, 969만원 등 총 3247만원으로 분석됐습니다.

기업 사회공헌 사업의 SROI는 보통 130~150% 수준인데, 자원봉사 SROI226%로 나온다는 건 상당히 높은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차년도부터는 자원봉사 임팩트 평가 체계를 구축해 전국에 흩어져 있는 자원봉사의 사회적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예정입니다.

 

안녕캠페인 성과공유회를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진행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다루어졌는지 알 수 있을까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성과공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2021년 안녕캠페인 사업에 참여한 지역센터와 청년단체의 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간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참여자들 간의 연계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2021 안녕캠페인 성과지표 보고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안녕캠페인 성과지표 보고서.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성과공유회는 총 2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첫날에는 안녕캠페인을 통해 이룬 변화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차년도에 안녕캠페인 나아가야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 지난달 개발된 안녕캠페인 성과지표를 공개함과 동시에 지표의 활용방식과 적용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성과와 효과를 측정하는 방식을 안내했습니다.

두번째날에는 안녕캠페인 사업에 참여한 자원봉사센터와 청년단체들이 모여, 각자의 성과사례를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받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타 기관·단체에서 진행한 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차년도 사업 추진을 위한 벤치마킹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내 별도의 아카이브관과 이벤트룸을 마련하여 참여자들이 안녕캠페인 사업과 관련된 기록물들을 자유롭게 열람하고, 상호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시간을 갖게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고, 향후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지 궁금합니다.

2021년 안녕캠페인 공모사업에는 총 51개 자원봉사센터와 13개 청년단체가 참여했습니다. 중앙센터에서는 사업이 본격화된 2019년부터 매해 안녕캠페인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벤치마킹 사례로 제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총 16개 기관/단체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였습니다.

 

2021 활동가역량강화과정 비대면툴.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활동가역량강화과정 비대면툴.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한 지역맞춤형 안녕캠페인의 경우 단년도 사업과 다년도 사업으로 나누어 심사를 진행했으며, 안녕캠페인 추진을 위한 센터의 노력과 참여자의 성장 및 적극성, 지속적 소통 및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변화와 문제해결, 확산가능성 등에 대한 전문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총 12개 기관을 우수사례로 선정하였습니다.

청년 단체 및 모임을 대상으로 진행한 청년주도형 안녕캠페인의 경우 문제정의 및 목표설정, 참가자의 주도성 및 적극성, 사업추진의 협력성, 사업을 통한 변화, 지속 가능성 및 파급성 등을 중심으로 심사를 진행하여 총 4개 단체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였습니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업은 향후 안녕캠페인 벤치마킹 사례로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기관에서는 성과지표 개발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해당 사업의 성과를 ESG 성과지표에 맞춰 측정하고, 추진과정에 대한 분석 작업을 진행하여 사례 모델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난 2년간 자원봉사센터 중점 사업으로 추진해온 안녕캠페인 사업, 내년에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이 될까요?

안녕캠페인 사업은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협업파트너를 구성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현안 또는 정책과 맞물려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년도에는 지역사회의 현안과 정책은 물론, 사회이슈에 발맞춘 지역밀착형 문제해결 모델을 발굴하고자 합니다. 특히 2050 탄소중립 사회실현 및 기후변화에 관한 이슈를 반영하여 기존 활동을 리모델링하는 작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는 기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친환경적 접근, 이를테면 방범활동과 플로깅의 결합, 반찬나눔활동과 생분해성 용기의 결합 등으로 대표될 수 있습니다.

 

2021 활동가역량강화과정 현장탐방.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1 활동가역량강화과정 현장탐방. 사진/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또한, 차년도에는 정부의 정책이나 시책사업과 궤를 같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1인 가구 안전망 구축망 사업의 경우 이미 지역센터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처럼 유사한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각 부처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안녕캠페인 사업의 지속성과 효과성을 확대해나가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녕캠페인 사업의 성과를 보다 명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지역센터를 대상으로 성과 측정 도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참여인원과 시간으로 표기되어왔던 기존의 성과를 넘어선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변화를 안녕캠페인의 성과로 측정하는 작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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