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정확한 개념을 쓰지 않으면 풀이 자체가 꼬이고 복잡해서 틀리는 경우 발생 헷갈리는 개념끼리 묶어서 공부

[안계정소장의 실패하는 수학 공부법] #16 수학 시험에서 왜 나만 오답이 나오는 걸까? ⑦

2021. 08. 25 by 글로벌경제신문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문제를 다 풀었는데 원하는 답이 없어서 난감한 느낌 없었나요? 분명히 알고 풀었는데 답이 없다면 어떻게 하나요? 그때는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문제 풀이를 마쳤는데 답이 없을 때 

 

Q 필요 없는 개념까지 응용해 버렸어요.
선생님, 이 부분은 자신 있는 부분이라 확신을 가지고 문제를 풀었는데 답이 틀렸어요.

A 많은 문제들은 보통 한두 개의 개념을 응용하면 문제를 풀 수 있어. 그래서 정확한 개념을 쓰지 않으면 풀이 자체가 꼬이고 복잡해서 틀리는 경우가 생기지. 그런 경우들을 줄여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들 생각하고 연습해 보자.   

 

1) 조건을 체크해서 개념들을 정확하게 이용하기   
많은 학생들이 이차방정식에서 한 근이 주어졌을 때 켤레근을 이용하여 또 다른 근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 또 두 근을 알 때 근과 계수와의 관계를 쓰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다음 문제를 보면서 왜 실수를 해서 오답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자. 

 

2) 헷갈리는 개념끼리 묶어서 공부하기 
헷갈리는 개념끼리 묶어서 공통점, 차이점 등을 정리하면 실전 문제에서 응용하기가 좋아. 예를 들어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의 관계는 항상 같이 비교하면서 정리해 놓으면 공식을 쉽게 머릿속에 넣을 수 있어. 

 

여기까지 
오답을 유인하는 요인을 7회 차에 걸쳐 진행 했습니다. 2학기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학습한 내용들의 오답 정리를 잘 해야 합니다. 어쩌면 시험에서는 내가 틀린 문제들만 출제될 수 있으니 꼼꼼히 분석해서 챙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음부터는 수학 서술 답안을 감점시키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