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 체크 포인트 10가지 ■ 서류기반 면접 예시 질문

[안계정 소장의 실패하는 면접법 #2] 기본면접②

2021. 09. 23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오늘은 기본 면접의 두 번째 시간으로 면접 준비를 할 때 필요한 체크 포인트 10가지와 서류기반 면접 예시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체크 포인트 10가지
 - 학생부(창체활동,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 동아리활동, 수상경력, 탐구활동 등)와 자소서는 최소 10번 정도 읽고, 면접관의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여 적절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과 지원동기, 지원을 위한 노력과정, 학업계획과 (졸업 후)진로계획 등 구체적이고 조리 있게 말하는 훈련을 해본다. 가급적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습관을 기른다.
 - 질문사항에 대해 간결하고 근거를 기반으로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 평소에 말끝을 흐리지 않고 분명하게 말한다. 장황하게 말하거나 말끝이 흐리면 부정적인 인상을 주게 된다.
 - 난처한 질문도 성의껏 대비하는 연습을 한다. 절대 당황하지 말고 성의껏 답하고 때로는 임기응변으로 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면접에서 아주 전문성을 요구하는 답변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기에 자신감을 갖고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원하는 대학의 기출문제를 꼼꼼하게 살펴서 대응능력을 높인다.
 - 관심 있는 대학의 홈페이지나 기타 면접정보를 미리 파악한다.
 - 최근 우리사회에 화두가 되는 주요 시사 이슈는 반드시 살펴본다.(로봇, 인공지능, 위드 코로나, BTS, K-컬처, ESG경영, 탄소배출권, 친환경에너지 등)
 - 면접의 기본 정석은 교과서이니 지원학과와 관련된 교과목의 학습 목표을 파악하고,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반드시 실전 대비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도록 노력한다. 학교 선생님, 부모, 친지, 친구들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가상적인 실전 면접 훈련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 서류기반 면접 예시 질문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수업, 학습경험, 동아리, 봉사, 탐구, 독서활동 등 본인의 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으로 진행된 면접 예시 질문이다.

【성장과정】
- 성장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영향력을 미친 사람(롤모델)은 누구이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 자신이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언제였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나요?
-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중․고등학교 후배가 있다면 어떠한 조언을 해주고 싶나요?

【봉사활동】
- ○○에서 봉사하였다고 했는데, 그러한 봉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봉사를 했나요?
- 봉사활동을 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동아리활동】
- 고등학교 때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에서 ○○활동을 했는데, 실험에 사용된 시약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에서 ○○활동에서 설문조사를 했는데, 얼마의 기간 동안 몇 명을 설문조사하여 어떤 결과를 얻었나요?
- 대학에서 전공공부 이외에 해보고 싶은 동아리나 기타 활동이 있나요?

【독서활동】
- (구체적인 책이나 방송 프로그램을 언급한 경우) ○○ 책을 읽었다고 했는데, 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왜 그 책이 자신에게 인상적이었는지 설명해주세요.
- 꾸준히 전공 관련 독서를 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책(기사, 프로그램 등)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리더십활동】
- 임원으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 임원으로 활동하기 전과 후의 자신의 모습을 비교하였을 때 임원활동을 하면서 무엇이 가장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나요?

【장래희망】
- 앞으로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그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나요?
- 장래희망이 ○○라고 했는데, ○○을 하는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앞으로 ○○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부족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더욱 실력 있는 ○○가 되기 위해 대학생활을 어떻게 보낼 계획입니까?

【교과관리】
- 고등학교 재학 중 좋은 성적을 유지한 자신만의 공부 방법은 무엇입니까?
- 대학에 입학하면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입니까?
- 성적이 많이 향상 되었는데, 그 계기는 무엇이며 성적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나요? 특별한 전략이나 방법이 있나요?
- (학생회장,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시간 관리를 했나요?

지금까지 기본면접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의대(의학과)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