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의대 면접 중 하나 MMI 면접 공동체생활, 소통의 중요성, 정서적 공감 능력

[안계정 소장의 실패하는 의대 면접법 #4] 의예(학)과 MMI 면접

2021. 09. 29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오늘은 의대 면접 중 하나 MMI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MI는 Multiple Mini Interview로서, 다중 미니 면접을 말합니다. MMI 면접은 인성을 토대로 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다양한 관점과 가치관을 살피는 형식을 문항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때 의사로써의 신념과 상대에 대한 공감 및 배려심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대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MMI 면접 진행 방식
-10분 내외의 연쇄적인 면접과 지원자가 여러 방을 거치면서 진행 (서울대학교의 경우 5개 면접실 운영)
-방별 1~2명의 면접관이 심사
-서류내용 확인 면접이 추가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음
-제시문에 영어가 활용될 수 있음

 

MMI 면접 기출문제와 예상문제입니다. 

■ MMI 면접 기출문제 (출처 각 대학 홈페이지)

 

■ MMI 면접 예상문제 (의치한의학계열 진로로드맵_심화편)
【공동체생활】

[제시문]

2월 같은 고등학교에 배정 받은 너무도 친한 두 친구는 오리엔테이션 공지를 확인했습니다. 2박 3일의 다양한 활동 중 두 친구가 싫어하는 활동이 있었습니다. 등산과 장기자랑 코너였습니다. 등산은 모든 학생이 가야하고, 장기자랑은 제비뽑기를 통해 각 반에서 3~5명으로 구성하여 연습 후 진행합니다. 이 때 제비뽑기에 당첨된 학생은 무조건 장기자랑 무대에 서야 합니다. A 친구의 경우는 걷는 것 자체를 싫어합니다. 그리고 B의 경우는 남 앞에 서기만 하면 떨려서 아무 말도 못합니다. 
이제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질문1]
만약 친구 A가 등산을 가지 않겠다고 선생님께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당신이 친구 B라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질문2]
장기자랑 제비뽑기에 친구 B가 뽑혔습니다. 친구 B는 울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이 친구 A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소통의 중요성】
[제시문]
동아리 다도 교실에서 학생의 에어팟 분실사고가 있었다. 동아리 다도 교실의 학생들은 항상 웃으며 인사하고, 예의 바른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어서인지 동아리 부원들은 어쩔 줄 몰라 했다. 그 학생이 에어팟을 잃어버린 시간에 유일하게 한학생만 동아리실에 있었다. 동아리실에 cctv가 없어 확인은 못했지만 모두들 그 학생이 가져갔다고 의심했다. 그 후 다들 그 친구를 멀리하는 모습이 보이곤 했다.

[질문1] 지원자가 의심 받고 있는 친구와 친한 사이라고 가정을 하면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질문2] 지원자가 의심을 받는 학생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정서적 공감 능력】

[주문제]
자정이 넘은 새벽 초등학생과 어머니께서 응급실에 방문했다. 초등학생의 상태는 심하지 않아 응급실 의료진들은 급한 환자들은 먼저 보고 있었다. 그러자 진료는 늦어지고, 간호사와 의사가 늦어서 미안하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차례대로 진료를 해주지 않느냐고 의료진들에게 화를 냈다. 

[단계별 문제] 
1. 만약 지원자가 의대를 졸업해서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인턴이라고 했을 때 화를 내믐 어머니께 그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2. 어머니께서 화를 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 어머니께서는 당직인 지원자에게 어떻게 해 주길 원한다고 생각하나요?
4. 이 상황에서 의사로서 어떤 행동을 해야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하나요?

 


【공공성 능력】
[주문제]
의대 수업 중 실습을 하면서 실습 조원 1명이 의료기기를 몰래 가방에 넣는 것을 보았다. 그 학생에게 왜 가져가냐고 물으니 오늘 한 실습이 너무 어려워 집에서 연습을 하기 위해 가져 간다고 했다. 그리고 비밀로 해달라고 했다.  

 

[단계별 문제] 
1. 이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2. 의료기기를 가져간 실습조원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3. 지원자는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나요?

 

여기까지 기출 문제와 예상 문제를 확인 했습니다. 더 많은 사례는 각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MMI 면접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평소 모의 면접 상황을 만들어 연습한다면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올해 처음으로 학부모집으로 관심이 많은 약대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