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제약관련학과] 면접 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안계정 소장의 실패하는 제약·생명공학 면접법 #6] 심층면접, 면접체크리스트, 면접예상문제

2021. 10. 09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최근 제약·바이오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대학에서는 관련 학과들을 신설하고, 학생들은 미래 비전을 보고 지원을 많이 했습니다. 앞으로 합격을 위해 남은 면접을 어떻게 준비할지 알아봅시다. 

먼저 면접 문제 중 학생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심층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상문제] 
Q. 컴퓨터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주기적인 백신을 활용해야 한다. 이들 방법을 생물학적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방법과 연관시켜 설명하시오.

Q. 황사 현상과 같이 대기 중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 경우, 빛이 먼지에 의하여 산란, 반사, 흡수되기 때문에 먼지의 농도가 낮은 날에 비하여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시정이 악화된다.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Q. 자연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 연구팀은 트위터에 올라오는 글들을 관찰하여 자연재해에 발생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협업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팀의 실험결과 협업시스템에 참여하는 인원수가 늘어남에 따라 1인당 평균 재해 파악도는 좋아지는 반면, 1인당 들이는 노력은 줄어들었다. 성공적인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Q.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과 정제 형태의 인공비타민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위와 같은 심층 문제의 경우는 어떤 내용을 질문하고 있는지, 질문의 요점을 파악해야 한다. 답변을 이야기할 때 시작과 마무리는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이야기를 하다보면 질문에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때 자신이 학교생활에서 겪었던 사례가 질문의 답변에 도움이 된다면 이야기해도 좋다. 


  이런 지문을 읽고 자신의 논리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평소 시사에 관심이 많고, 토론 발표를 많이 한 학생들이 유리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생이나 고등학생들은 평소 진로 관련 시사를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면 좋다. 

그럼 두 번째로 학생부를 바탕으로 한 면접 예상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부에서는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합니다. 

[학업역량]
Q. 고등학교에서 배운 교과목 중 가장 흥미 있었던 교과목과 공부하기 어려웠던 교과목은 무엇이었는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Q.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애증의 과목이 수학이라고 하였는데,  그 과목을 위해 한 노력과 느낀 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Q. 교과 외 활동 중 가장 의미를 부여하고 수행한 활동은 무엇이며 그렇게 의미를 부여한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전공적합성]
Q. 고급화학을 선택해서 수업을 듣고 느끼고 배운 점을 설명해주세요.

Q. 공동교육과정으로 과학과제탐구(또는 생명과학 실험 등)울 선택해서 수업을 들은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발전가능성]
Q.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준 책이나 롤모델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세요.

Q. 자신의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수행한 활동은 무엇이며, 경험하고 난 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Q. 탐구활동을 수행한 후,  어떤 점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인성]
Q. 공감능력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Q. 연구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소양이나 직무윤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Q. 학급임원으로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덕목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Q. 자신이 수행한 활동으로 가장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설명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한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자신의 생활기록부 활동들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약관련학과]

 

[생명공학 생명과학 관련학과]

[출처 : 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심화편)]

 

오늘은 제약, 바이오계열의 면접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면접의 비중이 높은 교대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