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 건축 및 토목계열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관련 최신 기술 분야 면접에 대비

[안계정 소장의 실패하는 건축토목공학계열 면접법 #11]  건축 및 토목공학과 예상문제, 스마트시티전문가, 빌딩시스템전문가, 재난방재전문가

2021. 10. 26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건축 및 토목공학과는 최근 비인기가 줄어들고 있어 다른 공대보다 입학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4차 산업 혁명이 접목되어 제로에너지 건축, 최고층 건축, 해저터널 등 새로운 시장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전문가, 빌딩시스템전문가, 재난방재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생길 정도로 새로운 분야에 높은 관심이 있습니다. 

  건축 및 토목계열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관련 최신 기술 분야 면접에 대비 해야합니다. 면접을 잘 준비하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과에 관련된 다양한 탐구활동을 수행했다면 자소서를 작성하기에도 좋으며 면접을 대비하기 더욱 좋은 방법이 됩니다. 그 이유는 학생부나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서류기반 면접이기 때문입니다. 

 

  ■ 출제 방향
 - 왜 ㅇㅇ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지, 지원을 위한 노력과정에 대한 질문
 - 제로 하우스 건축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활동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이 활동이 진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 건축가로서의 가치관과 인성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말하는 질문
 - 흰 개미집 원리를 활용한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질문
 - 최근 시사문제와 지리적, 기후적인 특징을 살려 건축물을 제작한 원리를 탐구한 내용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지식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

 

  ■ 준비방법
 -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하는 기출문제 파악하기
 - 자소서나 학생부에 스포츠 관련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했던 활동들 나열하기
 -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하고 친구들과 확인하는 연습하기
 - 자신이 ○○○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품성 등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했던 활동과 연결시켜 말하는 연습하기
 - 시사 관련 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므로 건축 및 토목에 관련된 기사를 꼼꼼히 확인하여 배경지식을 쌓고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 전공교과 관련 교과 지식의 정의 및 개념, 심화 학습한 내용 정리하기 

 

 ■ 나만의 학생부에서 면접문제 뽑아보기
【학업역량】

- 고등학교 시절 제일 좋아했던 과목과 공부하기 힘들었던 교과목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해주세요.
- 생명과학 과목을 이수하셨는데, 이 과목을 이수한 것이 건축 및 토목을 공부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캐드를 공부하여 디자인한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건축 및 토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과목 중 어떤 과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교과 활동 중 가장 의미 있게 한 활동이 있으면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그 활동을 통해 추가적으로 노력한 점을 설명해주세요.

 

【전공적합성】
-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공학일반 과목을 수강했는데, 수업을 듣고 느끼고 배운 점을 설명해주세요.
- 사회문제탐구 수업 시 ‘고층건물에 효과적인 지진을 대비할 수 있는 면진기술 탐구’라는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이를 통해 알게 된 점은 무엇인가요?
- 공명현상으로 다리가 붕괴되는 일을 탐구하였는데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이를 통해 알게 된 점은 무엇인가요?
- 건축 풍동실험을 통해 건축물의 어떤 점을 보완하고 싶은지 설명해주세요.
- 영어 학습시간 투자를 많이 해 영어 논문을 읽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렇게까지 공부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발전가능성】
-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책(또는 롤모델)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 시간 한옥 탐방 활동을 했는데, 그 활동 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 미디어 파사드의 발전에 따른 건축물의 외관이 건축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동아리 팀 프로젝트 수행 후, 어떤 점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가상현실의 발전으로 건축물을 소개하는 활동이 흥행하면서 프롭테크 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인성】
-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건축 및 토목 관련 직업인으로서 가장 필요한 소양(또는 직무윤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리더십을 발휘한 때는 언제였나요?
- 자신이 수행한 활동으로 가장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설명해주세요.
-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을 하나만 소개해주세요.


【건축 및 토목학과 체크리스트】

  서류기반의 면접의 경우는 시간이 있을 때 자소서나 학생부를 활용하여 면접문제를 직접 만들어 연습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자신감 있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공지능 및 로봇공학과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