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의예과(의대)

2022. 11. 14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사진 :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고교학점제기고,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사진 :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고교학점제기고,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의과대학은 의과학 연구를 통해 국민 건강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임상과 기초의학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의사과학자를 많이 양성하고 있는데 의사과학자는 환자의 치료에 집중하는 임상의사와 달리 미래 질병을 다루는 예측 의학, 인공 장기를 활용하는 재생 의학, 난치병 치료를 위한 맞춤형 신약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의사입니다. ‘산업 의사’로 불리는 의사과학자에게 과학과 공학, 의학을 융합한 연구개발(R&D) 역량은 필수로, 지난 25년 동안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의 37%가 의사과학자였습니다. 

 

[의학 진로로드맵]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의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활동)
2학년 때 배운 유전 가계도의 특성을 이용해 8명의 동아리 구성원들의 머리카락이나 눈 색, 혈액형, 왼손잡이 여부 등 신체적 행동적인 특징의 유전 여부에 대해 조사함. 다양한 특징들을 선정해 3대의 가계도를 그려서 이러한 특징들이 유전적인 특징인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현되는 것인지에 대해 탐구함. 동아리 구성원들과 그들의 가족들의 비염 여부를 조사해 알레르기성 비염의 유전 여부에 대한 조사를 하고 비염이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된다는 것을 통해 비염의 발생 확률을 계산함.

 

(탐구 주제)

① ‘청소년, 오래 앉아있을수록 알레르기 비염 잘 생긴다’라는 기사를 보고, 왜 오래 앚아 있을수록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는지 원인을 조사한다. [원인] 근력운동을 하면 백혈구 중 면역 관련 세포 숫자가 늘어나고 면역 기능이 강화된다. 이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체내 염증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②비염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이 많은 날, 시험기간에 오래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날 등으로 나누어 설문을 통해서 확인한다. 

③최근 연구되고 있는 비염 치료제 원리 탐구한다.
기존 비염 치료기는 생체투과율이 낮은 빛을 사용해 콧속에 직접 넣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기기는 생체투과율과 염증 억제 효과가 높은 펄스전자기장 기술을 사용해 비강에 삽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펄스전자기장 기술 안전성과 염증 감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④ 통계청 자료를 확인하여 왜? 청소년기에 비염이 많이 생기는지 탐구

출처 : 통계청
출처 : 통계청

 

[의학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의학]

생명체, 불치병, 유전학, 안락사, 해부학, 생명체, 성상, 세포, 존엄성, 물질대사, 배아, 복제, 수술, 육안해부학, 태동, 유전법칙, 임상, 국소 인공, 유전자발현,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실험, 약물기전, 메타게놈

지금까지 의학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치의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메타교육그룹 홍보이사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