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2 치의예과(치대)

2022. 11. 22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치아는 영구치가 나오고 나서는 평생 그 치아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관리부터 치료까지 중요하기에 치대의 인기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치대에서는 칩을 이용하거나 충치 예방을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칩 위의 치아’는 구강 내에 존재하는 치아 내부를 구성하는 소성결합조직 세포의 기능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고안되었습니다. 치아 손상과 치료에 따른 치아 형성과정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칩 위의 치아’를 통해 질병 발생의 원인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에게 효과적인 충치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칩을 장착한 이후 실제 환자들의 어금니를 기부 받아서 특정한 환자의 치아 치료와 구강 미생물에 대한 조사를 환자 맞춤형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의학 진로로드맵]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의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융합과학)

신소재와 광물 단원을 공부하면서 임플란트 소재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함. 또한 생물 모방 사례로 멍게의 갈산성분이 치아 코팅효과와 타액의 칼슘 성분과 결합해 골 성분을 만든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치아에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인류의 과학적 건강관리를 학습하면서 치아와 흡연의 문제점, 흡연과 음주로 인한 구강암에 대해 조사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는 구강암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는 능력을 보여줌.

 

(탐구 주제)
① 임플란트는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할까? 만약 가능하지 않다면 수명이 있을까?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② 치아 수명곡선에 대해 조사하고, 치아 수명을 그래프를 통해 알아본다.
치아수와 나이로 비교하는 방법, 건전치아와 나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한다.

[출처 : 오랄-비]
출처 : 오랄-비

 

[치의학 교과 선택]

※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치의학]

치주감염, 치주질환, 구강, 향상성, 종양, 치아, 생화학, 감염, 치아형태학, 구강조직, 대립유전자, 치내치, 유해세균

 

지금까지 치의예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수의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메타교육그룹 홍보이사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