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3 수의예과(수의대) 

2022. 11. 28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동물용 의약품은 동물용으로만 사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으로 크게 가축을 위한 ‘축산의약품’과 반려동물을 위한 ‘반려동물 의약품’으로 구분됩니다. 동물용 의약품은 박테리아, 곰팡이, 기타 감염 유발 유기체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항감염제, 백신, 약용 사료 첨가제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동물병원, 동물약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의 가속화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증가로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반려동물을 통해 우울감, 외로움을 치유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반려동물은 가족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의약품을 찾는 반려인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려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는 반려동물 의약품 시장의 비전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수의학 진로로드맵]

사진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수의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생명과학Ⅰ)
교과 시간에 바이러스에 대해 배우고 알아보던 중 ‘바이러스 쇼크’라는 책을 읽고, 바이러스의 전염과 동물이 관련 있다는 것을 알고 인수공통감염병과 바이러스의 변이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함. 인수공통감염병이 일어나기 위해 중간매개 동물의 변이가 필요함을 알고 조류인플루엔자, 사스 등 여러 사례의 매개동물, 출연환경과 기후에 대한 과제탐구를 실시함. 

원헬스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의사와 수의사가 만나다’라는 책을 읽고, 동물과 인간의 의학을 융합해 하나로 보는 ‘주비퀴티’라는 개념에 대해 알게 됨. 주비퀴티의 개념과 그 예시로써 몸집이 큰 대형동물이 암에 잘 걸리지 않는 다는 것과 다양한 정신적 질환이 동물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수업시간에 발표함. 많은 질병을 동물을 연구함으로써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함.

 

(탐구 주제)

① 대형동물들은 왜 암에 잘 걸리지 않는가? 에 대한 호기심으로 TP53 단백질 탐구▶결함 있는 DNA를 가진 세포가 복제할 때 TP53는 ‘유전체의 수호천사’로 알려진 p53 단백질을 생성해 DNA를 복구할 때까지 복제 과정을 중단시키거나 복구 불능 DNA의 괴사를 유도한다.

사진 = JOSHUA SCHIFFMAN

 

② 동물 매개치료 조사 : ‘홀스테라피’ 동물 매개치료의 종류들에 대해 조사하고 치료된 사례와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나누어서 조사한다. 

 

[수의학 교과 선택]

※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수의학]
동물학, 야생동물, 축산물, 반려동물, 동물역사학, 동물행동복지, 세포 생물학, 동물유전학, 수생생물, 동물 영양학, 생명유전학, 조류학, 동물 생태학, 유전자 가위, 합성생물학, 인수감염

지금까지 수의예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한의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 메타교육그룹 홍보이사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