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4 한의예과(한의대)

2022. 12. 05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누애는 혈당조절, 혈관질환 예방, 자양강장, 간기능개선, 피부건강, 불면증 개선 등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말린 누에로 파킨슨병 억제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가 사멸하면서 발생하는 신경성 질환입니다. 몸 떨림 경직, 느린 동작, 자세 불안정 등 증세를 보입니다. 연구팀은 동의보감에도 실린 백강잠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파킨슨병을 유발한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백강잠이 중풍, 간질 등 뇌 신경계 질환 치료제로 사용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파킨슨병을 유도한 쥐에게 닷새 동안 백강잠 추출물을 투여한 뒤 회전봉에서 떨어지지 않고 운동을 계속하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백강잠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3배 길었습니다. 기둥 위에서 바닥까지 내려오는 속도도 2배 이상 빨랐습니다. 실험군 쥐의 신경세포에서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 효소 ‘글루타티온’이 회복되는 모습이 확인됐습니다.

출처 : 한의학 진로로드맵 서적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한의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활동)
‘외래종 식물들의 출현으로 생물 다양성 감소와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기사를 확인하고, 조원들과 친환경 제초제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함. 동아리 시간에 강변 정화활동을 하다가 돼지풀 근처에 식물이 자라지 않는 것을 보고 돼지풀 추출물을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농업기술원 연구원과 통화를 하여 추출방법을 알아낸 후 실험을 진행함. 대조군과 실험군을 설정하고 추출물을 넣은 브로콜리 씨앗이 잘 자라지 않을 거라는 가설과 달리 별 차이가 없어 타감물질 추출시간을 달리하여 시험을 했지만 효과가 없음을 알고 실험을 마무리함. 실험보고서에 친환경 제초제로 돼지풀은 비효율적이라고 결과를 도출하고 생태계에 유용한 타감 물질에 대해 조사하여 조원들과 자료를 공유함.

 

(탐구 주제)

① 친환경 제초제 만들기 : 돼지풀이 친환경 제초제로 효과가 없으므로 다른 재료를 활용하여 제초제 만들기 활동

▶ 빙초산, 구연산, 목초액원액, 왕소금, 식용유 활용하기
▶ 생물 제초제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현황
    - 세균에서 유래한 생물제초제 개발
    - 진균에서 유래한 생물제초제 개발
    - 식물에서 유래한 생물제초제 개발(식물 추출물, 타감작용 물질, 유기농업에 시판되는 식물제초활성물질)

② 외래종 유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탐구 
외래 동·식물을 조사하고 생태계에 미치는 문제점에 대해 연구한다. 이후 우리주위의 외래종에 대해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한의학 교과 선택] 

※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한의학]
인체 한방, 사상의학, 육안해부학, 예방의학, 음양오행, 동양의학, 강술, 주역, 동양학, 한약약재, 침술, 건강 한약, 한약 약재

지금까지 한의예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약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 메타교육그룹 홍보이사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