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7 제약공학과(제약학과)

2023. 01. 03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베터,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의 차이점을 알고 있나요?

바이오시밀러(biosimilar)는 특허가 만료된 생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을 말합니다. 바이오 의약품은 분자단위가 커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세포배양을 통해 만들어 지는데 실험실에서 세포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약물의 구성이나 구조가 달라집니다. 

제네릭(Generic)은 신약으로 개발한 약이 특허기간이 만료되어 동일성분으로 다른 회사에서 생산하는 약으로 제형이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약효 동등성이나 생동성 실험을 거쳐 생산되므로 약효는 본래의 약과 동일합니다.
제네릭과 달리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똑같은 제품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바이오베터(biobetter)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의 약효와 투여방법, 부작용 등을 개선한 의약품입니다. 최근 일부 국가에서는 바이오베터를 신약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바이오베터를 만들면 20년간의 별도 특허를 인정받으며, 기존 바이오의약품보다 2배 이상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최근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를 개발하며 바이오의약품 업계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제약공학 진로로드맵]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제약공학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진로활동)
일상생활의 항암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 항암 치료’라는 주제로 된장 추출물의 항암 효과를 다룬 대학 자료를 읽고, 환류 냉각기, 0.05% trypsin-0.02% EDTA 등의 실험재료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실험을 설계함. 된장 성분 추출, 인체 암세포 배양, 암세포 성장 저해 효과와 DNA 합성 저해 효과 확인의 3단계의 실험과정을 정리하고, 여러 된장 추출물들의 항암효과를 비교 대조하여 대학 자료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석함. 된장 추출물들이 항암효과의 편차가 존재하는 이유를 농도, pH 등 환경적 요인과 관련지어 보고서를 작성함.

대학 자료에 제시된 된장 추출물이 항암효과를 보이는 구체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관련 조사를 하여 호르몬의 화학적 구조를 자료로 제시하며 호르몬와 구조가 유사한 된장 성분이 암의 잠재적 원인인 호르몬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항암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발표하는 모습에서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호기심이 뛰어남을 알 수 있음.  

 

(탐구 주제) ① 생활 속 항암치료 커큐민 탐구
강황속에 들어 있는 커큐민의 항암치료의 효과에 대한 의견들은 연구기관마다 다르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어디까지 연구가 되고 있고, 만약 효과가 있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다.  커큐민의 항암효과를 분자 구조를 알아보고 프로테아좀의 기능을 억제해 항암효과를 내는 과정을 설명한다.     

출처 : 미국국립과학원회보
출처 : 미국국립과학원회보

 

② 항암치료는 항상 똑같은 효과를 가져올까? 호기심으로 탐구 

신문기사에서 항암치료제가 오전보다 오후에 치료한 여성 사망확률이 12.5배 낮다라는 기사를 확인하고 관련 내용을 탐구한다. 생체시계와 관련성을 확인하고 미적분을 이용하여 탐구한다. 

 

[제약공학 교과 선택]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빨간색은 핵심이수과목입니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제약공학]

신약 연구, 제약산업, 제조공정, 생물화학적, 일반생물학, 생화학, 유기화학, 동식물배양

 

지금까지 제약공학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한약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메타교육그룹 홍보이사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