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1 동물생명공학과, 동물자원학과, 동물과학과 

2023. 01. 30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동물생명공학은 기존의 전통적 동물생명 활용기술과 첨단생명과학 기술이 융합된 학문분야입니다. 따라서 본 전공은 동물생명의 원리 및 동물자원 활용에 대한 고급학문이론과 방법을 교수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력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유전적 개량과 증식을 위한 유전, 육종 및 생식분야, 동물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영양·사료분야, 동물성 식품을 다루는 유·육가공 및 동물기능성 식품생산 분야, 그리고 동물부산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동물환경분야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또한 인류 복지향상 및 난치병 치료를 위한 첨단생명공학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의학, 공학 및 생물학 분야와의 다학제적 연구(multidisplinary research)가 활성화 돼 있습니다. 

본 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수학, 화학, 생명과학 외에도 생명과학(화학) 실험을 많이 수강하고, 경제나 환경에 관련된 활동들을 많이 하면 도움이 됩니다. 


 
[동물생명공학과 및 동물자원학과 진로로드맵]

표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표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동물생명공학과 및 동물자원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자율활동)

학급특색활동으로 알리고 싶은 기사쓰기 활동에서 ‘동물을 유기할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해 관련 내용을 자료를 찾아 게시함. 집에서 같이 생활하는 동물과 야생동물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기사를 작성함. 관련 자료들이 많아 어려움이 많았지만 학우들은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는 평가를 받음. 이후 반려동물 등록 정보 갱신제 도입, 반려동물 양육자 사전 교육 이수제,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 지원·홍보 등에 대한 내용들을 스스로 조사하여 자료를 학우들에게 제공하는 모습이 보임.

(경제)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특징과 발전 산업의 변화과정을 배우고 축산업의 변화과정을 자료를 정리하며 시대별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함. 세계의 변화에 따른 가격 경쟁력의 문제, 인력수급문제, 전염병 확산문제들을 토론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미래 사회의 인공지능과 첨단기술이 결합 된 첨단 축산업의 필요성을 대안으로 제시함.

 

(탐구 주제)

① ‘테라피 독(therapy dogs)’ 유익성 탐구 (유기견 활용방법 탐구)
테라피 독(therapy dogs)’이란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거나 치료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개들을 말하는데, 테라피 독은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고 차분한 성향을 가진 개들 중에서 선택되며,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훈련과정을 거쳐야만 자격이 주어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테라피 독을 활용할 수 있는지, 또한 유기견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탐구, 애완견을 키우고 있는 학생의 심리적 안정감을 인터뷰하는 것도 좋은 탐구활동이 될 수 있다.

 

② 축산 부산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탐구
- 소나 돼지의 비선호 부위와 부산물 이용하여 밀키트, 간편가정식(HMR), 가공육, 반려동물 생식 수제 간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HMR시장에서 소고기의 경우 수입산을 원료로 사용한 비중이 97.2%에 달한다. 또, 2019년의 곱창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식품시장은 유행의 영향이 크고, 유행에 너무 치중하는 경우 갑자기 유행이 끝나서 판로가 사라지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 축산 부산물 활용 돈피겔라틴 고분자를 이용한 생분해성 용기의 역학적, 열적 특성에 관한 연구 내용을 조사한다. 가축분뇨나 도축, 도계 폐기물에서 단백질, 케라틴, 콜라겐 등 유용 물질들을 회수해 항산화제, 사료 첨가제, 화장품이나 인공피부의 원료 등을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도축장에서 나오는 폐기물 중 가죽에서는 콜라겐을, 털이나 발톱에서는 케라틴을, 뼈에서는 칼슘이나 마그네슘같은 미네랄, 기타 폐기물에서는 단백질을 추출할 수 있다. 특히 동물 털에서만 추출 가능한 케라틴은 인공 피부나 탈모 방지 샴푸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물질이다.

사진 = 식품저널 foodnews
사진 = 식품저널 foodnews

 

사진 = 축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부강테크의 축산자원 순환모델
사진 = 축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부강테크의 축산자원 순환모델

 

[동물생명공학과 및 동물자원학과 교과 선택

빨간색은 핵심 이수과목입니다.
빨간색은 핵심 이수과목입니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동물생명공학과 및 동물자원학과]

계통, 유관속, 고등동물, 동물유전학, 명명법, 배아, 동물염색체, 내분비학, 사료, 반려동물, 가축, 성상, 교배, 육질, 한우, 식육, 식량개량 품종, 축산공학, 육계실험, 애완동물, 가금학, 낙농, 분자공학, 육우

지금까지 동물생명공학과 및 동물자원학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수산생명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