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2 해양융합과학과, 수산생명의학과, 수산생명과학과 

2023. 02. 06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해양오염과 같은 글로벌 이슈가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해양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국가 안보 차원의 해양 방위력 증대와 해양에너지 자원에 대한 획득과 관리 문제가 국가 잠재 성장 역량 강화를 위한 필수 과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해양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해양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연구 중입니다.

괭생이모자반의 경우 중국에서 유입되어 환경과 수산업에 커다란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괭생이모자반을 양식용 생물 먹이나 식품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많은 국내외 연구팀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괭생이모자반에서 추출한 로리오라이드((-)-Loliolide)가 염증 유도 물질에 의한 염증 관련 인자인 산화질소(Nitric Oxide)의 과발현을 현저히 줄이며, 산화질소 과발현과 관련된 효소들의 활성화 억제 효능을 확인하여 항염증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양 자원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물고기 의사’가 인기를 얻으면서 해양학과에 대한 정보를 문의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수산질병관리사 면허를 따면 수산생물 진료기관 수산질병관리원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어·패류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제를 처방하기 때문에 질병관리원에도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일반 기업은 물론 전문의 자격인 만큼 수산 관련 기관·단체의 전문연구원이나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국가 간 무역장벽이 계속 낮아져 수산질병관리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양융합과학과 및 수산생명학과 진로로드맵]

사진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해양융합과학과 및 수산생명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활동)

치매 발병률을 확인하기 위해 ‘제브라피쉬를 이용한 치매 유발 물질 탐구’ 라는 주제로 실험을 진행함. 치매와 설탕, 마가린, 치킨, 과자 등 치매 유발물질에 대해서 탐구한 뒤 제브라피쉬에게 치매 유발 물질을 먹여 변화되는 모습을 정리함. 변인통제 방법을 조정해가며 3번에 걸쳐 실험을 진행한 결과 대조군 물고기가 생존했지만 실험군 물고기들은 모두 폐사함.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치매로 폐사하지 않았을까 결론을 내렸지만 아마 포화지방산에 의해 폐사할 가능성도 생각해야 된다는 한다는 모습이 인상적임.

 

(생명과학Ⅰ)

페임랩 활동에서 생물 다양성 감소 원인을 주제로 선정하여 원고를 작성하고 발표함. 페임랩에서 외래생물이 무엇이고, 어떻게 토종생태계를 교란하는지에 대해 설명함. 또한 애완용인 붉은귀 거북을 강이나 호수에 방생하면서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함. 이후 외래종을 퇴치할 방법을 조사하던 중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생태계 교란 우려가 있는 생물들을 체계적 관리하거나 기술을 개발한 내용을 스스로 조사함.

 

[탐구 주제]

① 제브라피쉬를 활용한 동물의 생식과 발생 및 순환 관련 탐구

- 제브라피쉬는 암컷과 수컷의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어 여성과 남성처럼 외형적으로 구분이 용이하여 암수(성) 구별 탐구활동이 가능하다. 

- 체외수정을 통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며 이는 체내 수정을 하는 동물에서 관찰이 어려운 수정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 유성생식을 이해하는 유용한 탐구활동이 될 수 있다. 

- 제브라피쉬의 배아는 하루 만에 사람의 배아와 유사한 발생단계 즉, 난할, 포배기, 낭배기, 기관 형성기를 거쳐 물고기의 형태를 이룬다. 사람의 배아에서 수 주일에서 몇 달 동안 일어나는 발생과정이 수 시간에서 수 일안에 이루어지므로 매우 유용한 배 발생 모델이 될 수 있다. 

- 발생 하루 만에 관찰되는 제브라피쉬의 심장은 사람의 심장과 매우 유사하지만, 사람의 2심방2심실보다 단순한 1심방1심실 구조로 되어 있어 관찰이 더욱 용이하여 심장의 구조를 이해하기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 제브라피쉬의 혈액은 사람과 매우 유사하며, 광학현미경 하에서 쉽게 적혈구를 비롯한 혈구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어 사람의 순환계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② 해양생물의 활용법 탐구 (화장품 제조) : 해양 기술 블로그 참고

- 대황 유래 추출물의 여드름 상처치유 효과   대황 유해 추출물을 활용하여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라고 하는 여드름균에 높은 항균 효과가 있다. 손상된 부위의 회복이 빠르고 염증 유발이 일어나지 않아, 염증 억제와 상처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톳 유래 후코이단을 활용한 피부 진정 효과   톳은 피부세포 보호효과 기능이 있어 각질형성 세포를 이용하여 후코이단의 항산화 효과를 알아본 결과 후코이단 처리 군에서 세포 생존율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자외선B 보호 효과 실험에서도 큰 효과가 나타났다. 

- 연산호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와 미백효과   산호 유래 기능성 물질인 연산호의 큰수지맨드라미 추출물을 피부에 사용한 결과 활성산소 생성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연산호 추출물은 염증 인자인 나이트릭 옥사이트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 항염증 효능도 입증되었다. 연산호 추출물은 얼굴이 밝아지는 미백효과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흑색종세포인 B16F10cell에서 α-MSH에 의해 유도된 멜라닌으로부터 산호 추출물의 미백 효능을 평가한 결과 피부를 검게 하는 주원인인 멜라닌 함량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양융합과학과 및 수산생명학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해양융합과학과 및 수산생명학과]

수산 자원, 수산물, 수산 질병, 미생물, 바이러스, 병리학, 약리학, 생화학, 해부학, 해양생물, 부유생물, 저서생물, 양식, 어류 생태학, 어류품종, 바이러스학, 세균학, 바이오해양, 독성학

지금까지 해양융합과학과 및 수산생명학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인문 초등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