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3 교대 (인문) 초등교육과

2023. 02. 15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기초학력저하!! 

교육계에서는 오랫동안 학력저하에 대한 문제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장기화하면서 그 문제는 더 심각해지면서 교육당국이 전국단위 시험 확대를 했습니다. 최근 시행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은 국어·영어·수학 등 모든 과목에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수학의 경우는 중학생 11.6%, 고등학생 14.2%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면 수포자의 경우는 더 많은 학생들이 생겼으리라 예상합니다.

초·중·고 학력저하를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기초학력 전담교사를 배치했습니다. 기초학력 전담교사제는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목적으로 정규 교사를 추가 배치해 수업 내에서 담임교사와 협력해 기초학습이 부족한 학생의 학습과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운영으로 학습이 느린 학생들의 기본수업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읽기와 쓰기, 수학 계산을 하나씩 익혀나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업시간에 그냥 앉아있는 친구에서 이제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이 되었습니다.

 

[인문 초등교육과 진로로드맵]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출처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계열 진로로드맵 도서

 

[인문 초등교육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활동)

‘사라진 교사를 찾습니다’를 읽고, 교사가 근무시간 외 학부모 전화, 학생들이 SNS 비난글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함. 이에 스웨덴의 예비학교와 교과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에 맞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어필함.

 

(사회문제탐구)

청소년들의 부적절한 언어 사용이 학교폭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우려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청소년 언어 사용 실태와 학교 폭력간의 상관관계’를 과제 연구 주제로 선택함. 연구과정에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부적절한 언어가 습관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고 청소년 언어 순화와 언어폭력에 대한 수위를 나타낸 법령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처벌 수위를 구성하여 법령을 제작함.

 

[탐구 주제]

① 감정 코칭 교육법 탐구
‘감정코칭’ 대화법을 익혀 친구의 감정을 인식하고, 친구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는 대화를 할 수 있다.
- 고려사이버대학교(KOCW) 감정코칭 강의를 듣고,
▶ 1단계: 감정 포착하기 ▶ 2단계: 강한 감정을 기회로 삼기 ▶ 3단계: 경청하고 공감하기 ▶ 4단계: 감정에 이름 붙이기 ▶ 5단계: 해결책 찾도록 돕기를 통해 감정 코칭 대화법을 연구한다.


② 청소년 언어의 비속어, 줄임말 문제점 탐구 후 수업계획안 작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SNS상 많이 쓰는 비속어와 줄임말을 설문하고, 비속어로 인해 상처받은 경험을 조사하여 통계로 정리한다. 해결책으로 다양한 방법을 탐구한다.
‘나 전달법’, ‘너 전달법’ 수업계획안 작성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이때 다양한 상황에 제시하여 경험하도록 하고, 대화법이 부족한 부분들을 따로 조사하여 보완한다.

 

[인문 초등교육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인문 초등교육과]

교육사, 교육과정, 학습자, 연대, 평가, 열린 학급, 발달, 통합교육, 아동문학, 교재, 편성, 실제, 모색, 수준, 검토, 상담, 자질

지금까지 교대 인문 초등교육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자연 초등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 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