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4 교대 (자연) 초등교육과

2023. 02. 22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똑똑! 수학탐험대’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수준 진단해 맞춤형 학습활동 제공하고 있다. 수학탐험대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수학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현재 수준을 진단한다. 향후 학습 성취를 예측하는 한편, 학습 결과를 분석해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학습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이 수학 기초를 다지고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수학탐험대는 수학 교과에 게임화 원리가 적용돼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심화·보충 학습이 가능토록 한다. 또 학년별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교과활동·탐험활동·자유활동·인공지능 추천활동 등 학습 콘텐츠와 평가자료, 수학 학습 교구를 가상세계로 옮겨 높은 디지털 교구 12종도 제공한다.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가정에서도 손쉽게 학생이 직접 학습할 수 있다.

한편 교육부는 수학탐험대뿐만 아니라 책열매, AI펭톡과 같은 인공지능 학습 튜터링 시스템도 개발·제공해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즐거운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재구성]

 

[자연 초등교육과 진로로드맵]

[자연 초등교육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자율 활동)

작가와의 만남에 참여하여 인공지능이 미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었다고 함. 교육계에 관심을 가지며 ‘메타버스 수업, 미래 교육 방향을 찾다’를 읽고 미래 교육에 대해 조사 발표함.

하나로 융합 활동에서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게임을 수학과 접목시켜 직접 게임을 제작함. 먼저 게임에 만들기에 앞서 게임이론의 정의, 특징, 요소에 대해 설명함. 기존에 알려진 ‘죄수의 딜레마’라는 게임을 다양한 조건을 더 추가하여 구현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이후 ‘n분의 1의 함정’을 읽고 여러 가지 딜레마에 대해 학우들과 토론을 하며 자신의 역량을 쌓아감.

 

(세계사)

평소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 ‘중세의 교육과 유럽의 대학’을 주제로 발표수업에 참여함. 흔히 중세는 봉건제도와 크리스트교 중심의 사회로 암흑기로 표현되는데, 과연 교육에 있어서도 암흑기인지에 대해 물음으로 발표를 시작하여 주목시킴. 중세교육을 기독교 교육, 수도원 교육, 세속교육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당시 시대상황에 맞게 전개되고 있었던 교육의 다양한 내용을 설명함.

 

[탐구 주제]

① VR 학습 게임앱 만들기

최근 메타버스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게임 요소(Gamification)을 넣는 것이다. 과학의 주기율표를 외우는데 게임적 요소를 넣어 외울 수도 있다. 또 수학 연산을 할 때 정답을 경우 포인트를 주는 경우도 있고, 영어 단어를 암기를 활용할 수도 있다. 반별 점수제로 환산하여 학년별 경쟁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힌다. STRIX WebGL 사이트 등 무료로 메타버스 공간을 이용하여 앱을 만들 수 있다.

② 수포자를 위한 문명과 수학의 역사 탐구

수학의 문명의 발달에 따른 역사를 바탕으로 탐구를 진행한다.
기원전 1,500년 : 진흙판에 남아있는 수, 린드 파피루스, 마방진, 고대숫자, 도량형, 진법
기원전 100년 : 유리수(분수), 산가지, 숫자마술, 유리말의 명수법(온, 즈믄 등), 소수의 발견, 유클리드 원론, 도함수, 완전수와 친화수, 비례식, 달력, 무리수
17세기 : 메르센 소수, 미적분학의 탄생, 소수, 지수, 오일러의 공식, 복소수의 발견, 로그, 미지수의 발견, 순환소수, 곱셈을 쉽게 하는 네이피어 막대, 구장산술, 0의 발견, 주판,
20세기 : 실수, 초월수, 정17각형의 작도,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자연 초등교육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자연 초등교육과]

교육사, 교육과정, 학습자, 연대, 평가, 열린 학급, 발달, 통합교육, 아동문학, 교재, 편성, 실제, 모색, 수준, 검토, 상담, 자질

지금까지 교대 자연 초등교육과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인공지능 초등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 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