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7 국어교육과

2023. 03. 14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우리는 잘 읽고 잘 쓰고 있나요?

문해력 문제점은 코로나19의 이전부터 심각한 문제였다. 처음의 문해력이라는 단어는 한글을 처음 배우고 깨치는 단계, 즉 기초적인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것이고 정의했다. 하지만 지금은 성인 문해력까지 포함하여 문자언어(통신언어)를 잘 소통하는 있는지? 특정 영역이나 분야에 기본적인 소질이나 소양을 갖추고 있는지? 구체적인 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리터러시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 국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교육을 흔히 문자대로 해석하여 ‘국어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외에도 정규 교육기관이 아닌 곳에서 특수한 목적으로 교육을 하거나, 외국인에게 이러한 능력을 가르치는 것은 이러한 의미에서 국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언어교육은 국어교육과 외국어교육으로 구분되며, 국어교육은 다시 한국인을 위한 국어교육과 외국인을 위한 국어교육으로 분류되고, 외국어교육은 다시 영어교육 ·독일어교육 ·프랑스어교육 ·에스파냐어교육 따위로 분류된다.

 

[국어 교육과 진로로드맵]

 

[국어 교육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 활동)
한글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캠페인 활동에서 ‘우리말 바르게 쓰기’ 활동을 기획하고 판넬을 제작 및 한글퀴즈를 진행함. ‘MZ세대의 언어 이해하기’ 코너는 청소년들과 어른들과의 화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고 평가를 받음.

 

(문학)

문학 작품 발표하기 활동에서 '상행'의 시구를 찾아 대조와 냉소, 반어 등의 다양한 표현기법이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하고 있으며,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뛰어난 구절이라고 발표함. 또한 작품 소개활동에서 '홀린 사람'을 선택하여 경험을 통해 느꼈던 교훈을 언급함. 사적 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친구들을 집중하게 한 원동력임을 알게 됨. 발표 마지막에는 집단 지도자의 선과 악의 속성과 그를 맹목적으로 따를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하여 말함.

 

[탐구 주제]
① 통신 언어 사용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 탐구
변화된 채팅문화와 통신언어 변화 형태와 사용실태에 대해 탐구한다. 사이버불링과 같은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통신언어의 장점과 단점, 통신언어의 오용사례 및 이중성과 언어 폭력, 외래어의 우리말 오염, 통신언어 속 비속어를 알아본다.

 

② 문해력이 “독서량과 비례한다.” 연구 및 과학적 독서법 탐구
독서량과 문해력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과학적 독서법으로 책을 읽는 방법 탐구한다.

문해력을 높이는 독서법을 학습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사회적 도서관 지원이 요구되는데 과학적 독서법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독서를 단순한 취미로만 받아들인다. 특히 어릴 때부터 책을 읽어온 학생들은 독서법을 완벽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과학적 독서법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지만,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 그래서 발췌록의 필요하다.

 

[국어 교육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국어교육과]

국어, 문학, 언어학, 문법, 의미론, 고전, 산문, 독해, 음운, 시론, 어휘론, 교육과정, 작문, 교직, 소설, 한문, 발화, 현대시, 비평

지금까지 국어교육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영어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 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