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8 영어교육과

2023. 03. 22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chat GPT와 영어교육의 만남!!

chat GPT와 같은 인공지능 등장으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영어학습이 가능해졌다. 또한, 메타버스 속 가상인물을 이용하여 화상영어도 가능하며, 1대1 발음까지 교정해 주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들과 채팅을 하고 책을 읽어주고 가상 캐릭터와 화상영어를 통해 영어학습을 하고 있다. 우리 학생들이 좋아하는 BTS 멤버와 영어를 연습하는 시대가 올 수 있다.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향상되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는 학생들보다는 번역이나 회화 앱을 이용하여 과제를 제출하면서 영어의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 영어는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외국어이다. 아무리 인공지능 번역이 가능하더라도 영어는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본 의사소통 역량이다.

2022교육과정에서 초·중등 영어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언어사용의 사회적 목적 관점에서 ‘이해(reception)’, ‘표현(production)’으로 영역으로 변경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실생활 영어회화, 미디어영어, 세계 문화와 영어 등을 개설하여 전략 및 매체를 활용하여 지식정보처리 역량 함양과 디지털·AI 교육환경을 고려한 영어 교육을 구현하고 있다.

 

[영어 교육과 진로로드맵]

[영어 교육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 활동)
영화나 팝송을 이용한 영어 학습에 후배들에게 많은 조언을 하는 학생임. 영화 속 장면에 쓰이는 영작문이나 또한 OST를 번역하며, 다양한 번역 중 영화의 내용 해석과 맞는 글을 선택하는 방법을 같이 의논한 학생임. 또한 팝송에서는 만약 상황이 바뀌게 된다면 좀 더 부드러운 영어, 색깔이 있는 단어가 필요하다며 개사를 하기도 함. 어떤 활동이든 최선을 다하며 후배들을 챙기는 모습이 인상적임.

 

(지역이해)

세계지도를 활용해 전 세계의 지리 위치와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관심 있는 나라에 대한 탐구 계획을 설립함. 세계 여러 나라 발표하기 활동에서 캐나다를 맡아 발표함. 여러 자료들을 찾아 캐나다의 위치적, 지리적,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나라를 설명한 뒤 한국 교육과 캐나다 교육의 차이점에 관해 탐구함. 캐나다의 교육은 각 개인의 장단점은 물론 사회에서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교육을 통해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한국은 학년마다 정해진 성취 기준과 난이도가 있지만, 캐나다는 각 학년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되지 않으며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에 도전할수 있다는 특징을 비교 분석함.

 

[탐구 주제]
① 제 2언어, 문화 교육 자료로서의 영화 OST 활용 방법 탐구

OST를 활용한 문화 학습의 만족의 정도와 자각에 도움이 되는 정도를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OST를 활용한 학습 성취도의 증진 효과를 질적 및 양적평가를 한다.

 

② 영어도서관을 활용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 탐구
국외 영어도서관 사례를 조사한다. 미국 공공 도서관의 LEP(Limited English Proficient)들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방법이나 싱가포르의 REAP(Reading and English Acquisition Program)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 영어 도서관을 지역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지역 내 위치한 공공도서관의 건물을 리모델링하거나 영어전용 공간으로 특성화시키거나 폐교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여 시간적ㆍ물리적으로 발생하는 경비를 절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안 할 수 있다.

 

[영어 교육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영어교육과]

영어, 언어학, 교수법, 문법, 영문학, 영작문, 영문법, 교육사, 다중언어, 의사소통, 교육실습, 글로벌, 대화, 토론, 작문, 교과목, 멀티미디어, 사범

지금까지 영어교육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사회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 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