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19 사회교육과

2023. 03. 28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현재 교육은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단순 시스템을 연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삶과 환경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문제로 인한 생애주기의 변화, 다문화 사회나 소외 계층을 위한 교육, 도농간의 교육격차 등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변화는 누구나 읽을 수 있지만 그 환경에 적응하기는 힘듭니다. 이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며 미래까지 준비를 해야 한다.

OECD는 ‘글로벌 트렌드 전망과 교육의 역할(Trends Shaping Education 2022)’ 보고서를 통해 과학 기술 발전에 의해 경제, 정치, 사회변화에 영향을 주고 미래교육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 또한 성장과 지속가능성의 조화, 생활과 노동방식의 변화, 디지털 정보와 데이터, 정체성과 새로운 소속감, 변화하는 자연과 사회적 대응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OECD는 이 보고서를 통해 유아기부터 평생학습까지 전 생애에 걸쳐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다양한 사회문제와 도전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사회 교육과 진로로드맵]

 

[사회 교육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진로 활동)
융합독서 활동에서 도서 ‘포스트 코로나 사회’, 언컨택트‘, ’세계미래보고서 2020‘와 ’세계 석학들이 내다본 코로나 경제 전쟁‘을 바탕으로 ‘코로나 19, 십대의 눈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다’를 주제로 코로나로 인해 변한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교육, 사회문제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를 PPT 발표로 풀어냄.

온라인 기반학습의 멘토 활동을 하면서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를 읽고 ‘공교육의 가치와 예절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라는 주제를 갖고 친구들과 토론하며 교환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발표함.

 

(세계문화와 미래사회)

소인수과목을 들으면서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미래에 대한 예측, 사회 동향 등에 대한 학습이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하여 미래 올바른 세계시민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주장함.

심화주제발표에서 인권을 주제로 선정하여 ‘공정무역’이라는 소주제를 선정하여 ‘공정무역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거래’라는 도서를 읽고, 심화활동을 진행함. 지적 호기심이나 관련 아이디어를 독서활동을 통해 해소하며,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 인상적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남달라 세계문제 및 미래 사회와 관련된 단원에서 자신의 생각을 교육과 관련지어 풀어내는 능력이 돋보임.

 

[탐구 주제]
① 교육 불평등 해소방안을 위한 공교육 활성화 방법 : 진로체험 및 진로설계 방향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2019년 수행한 ‘직업교육과 사회이동’ 연구를 보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교육을 매개로 하여 자녀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진로체험 및 진로 설계로 해결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영국의 I am #InspiringTheFuture(나는 미래를 열망한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학교 및 학생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한 사례를 제시한다.

 

② SDGs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 탐구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해 조사하고, SDGs가 직면한 과제에 대해 탐구한다. 통합 잠재력의 배제, 데이터 수집과 모니터링의 어려움, 예산 확보와 국가 간 빈부 격차 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한다.

 

[사회 교육과 교과 선택]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사회교육과]

사회과, 사회학, 교육학, 정치학, 교사, 교육실습, 사회인, 인구학, 인류학, 심리학, 철학, 법학, 경제, 시민, 행정, 실천, 언론, 개론, 배경, 실제, 연구가, 실천가, 공무원

지금까지 영어교육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언어 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교대•사범대 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