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24 간호학과

2023. 05. 02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한국 고용정보원에서 2022년~2030년까지 400여 가지의 직업군에 대한 취업자 수의 변동과 증감에 대한 연구 자료를 발표했다. 전반적으로 의료분야의 수요가 증감함을 알 수 있고, 전문의료분야가 아니라도 관련 종사자들이 증가함을 볼 수 있었다. 특히 간호사의 경우는 2030년까지 고령화로 인한 노인인구 증가로 수요가 많아 질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2024학년도 첨단 및 보건의료 분야 정원 조정 확정 자료를 보면 간호학과 410명 등 5개 보건‧의료 학과에 532명 배정됨을 알 수 있다.

최근 간호법이 본 회의를 통과하면서 간호사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지고 있다.

- 간호사 업무 범위의 명확화
- 간호종합계획 5년 단위 수립과 3년마다 실태 조사
- 환자 안전을 위한 적정 간호사 확보 방안과 배치
- 간호사의 처우개선 지침 제정과 재원 확보 방안 마련
- 간호사 인권침해 방지조사와 교육 의무 부과

등이다.

 

[간호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 활동)

생명과학에서 세균을 학습한 후 일상생활 속 세균 탐구 활동을 진행함. 생활 속 세균 확인하기 위해 문손잡이, 책상, 학용품 등 많이 사용하는 곳에서 탐구를 진행함. 하지만 3군데 모두 세균이 배양되지 않음을 1차 실험에서 실패하고 원인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함. 배양기의 온도조절을 잘못하였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실험을 진행하는 열정을 보임.

 

(진로 활동)

심페소생술 활동을 진행한 후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응급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까’란 활동을 진행함. 응급처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학우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발표함. 이후 진로 독서 활동으로 ‘바이오 사이언스’를 읽고 당뇨병과 희귀질환 자료 정리하고 최신 의학 기술을 조사하는 보고서를 제출함.

 

(보건)

전문 간호사와의 대화를 통해 간호사 직업의 전망, 갖추어야 하는 역량, 하는 일, 종류 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함. 또한 전문 간호사와 태움의 문화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으며 간호사 직업이 매력적이라고 느낌. 또한 응급구조사와의 대화에서 소방관의 다양한 업무, 대우에 대해 잘 알게 되었음. 응급처치 수업을 통해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정확히 적용하고 진로활동에 관련 활동을 진행함.

 

[탐구 주제]
① 바이러스의 증식 효소를 억제하는 바이러스 탐구

살고자 하는 바이러스와 이를 이용한 항바이러스제의 개발 전략

- 세포 흡착 방해
- 유전물질 복제 방해
- 바이러스 방출 저해

 

② 고령화가 되는 속도를 예측하고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탐구

- 거시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제고
- 정부 재정이나 국민연금 등 고령화로 지출이 확대될 분야 구조조정이 필요
- 고령 친화적인 근로환경을 조성

 

※ 빨간색 : 핵심 권장 과목, 밑줄 : 배우면 좋을 과목
※ 빨간색 : 핵심 권장 과목, 밑줄 : 배우면 좋을 과목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간호학과]

환자 예후, 합병증, 해부학, 징후, 나이팅게일선서, 건강관리, 간호중재법,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간호문제, 육안해부학, 임상병리학, 질병 원인, 국소육안, 예방, 보건, 회복

지금까지 간호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간호학과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 바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