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27환경공학과, 환경교육학과

2023. 06. 12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위해서는 시민들과 함께 학생들이 같이 참여하는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환경 교육으로 기후변화의 위기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개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심각성을 못 느끼고 있다. (기후변화의 사회적, 개인적 심각성_한국환경연구원) 환경문제라는 게 현재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체감하는 비율이 작다. 우리가 실천하고 있다는 친환경 행동들도 거의 인센티브, 패널티로 인해 행동하게 된다. 그래서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해 습관화의 중요성이 필요하다.

스웨덴의 경우는 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통합적인 접근을 하여 학생들이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개발하도록 돕고 있다. 환경 교육은 과학, 사회과학, 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 연계되어 학교 교육 과정 전반에 적용되고 있는 내용이 우리나라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스웨덴에서는 숲이나 호수 등 자연 환경에서 야외 활동이나 체험활동을 하면서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키우는 기회를 가진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실제로 환경을 체험하고 관찰하며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웨덴에서는 환경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자원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에는 교사용 교재, 교육 동영상, 온라인 리소스, 워크샵, 교육 프로그램 등이 포함하여 교사들이 환경 교육을 실제 교실에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환경교육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동아리 활동)

포장재 폐기물 증가에 따른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포장방안 탐구를 주제로 탐구활동을 진행함.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 포장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과대포장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면서 폐지를 활용한 충격완화재로 활용할 때 효능성을 탐구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양이 활용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포장 재료에 대해 탐구하는 모습을 보여줌.

찾아가는 자원 순환교실을 통해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에 대해 교육받고 환경 신문을 제작함.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 4R을 소개하며,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독가스를 제거하고 그 열로 스팀발전으로 에너지 효율을 2배로 극대화한 사례를 소개함.

 

(언어와 매체)
매체의 수용 활동으로 ‘온실가스 배출없는 수소에너지’ 광고를 시청하고 광고의 예술성, 사회적 영향력, 홍보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광고의 주체적 자세에 대해 팀별 학습지를 작성하고 발표함. 매체의 생산활동으로 ‘의약품의 안전한 폐기 수질개선’ 광고를 제작함. 특히,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당신은 살인자’의 카피로 의약품의 올바른 폐기의 중요성을 알려줌.

(화학 Ⅱ)

새집증후군 심각성 기사를 확인한 후,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을 파악하고 그 원인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기청정기보다 베이크아웃으로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함. 나노 소재가 인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탐구하면서 ‘환경 독성학’을 접하고 폼알데하이드가 건축, 페인트, 접착제 등 폭넓게 활용되어 새집증후군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게 됨을 알게 됨. 또한 그 위험성이 심각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사례로 ppm농도로 발현되는 특징을 소개함. 새집증후군을 TiO2 광촉매로 형광등, LED등을 통해 새집증후군 물질을 제거할 수 있음을 알게 됨. 이후 광촉매 페인트로 미세먼지를 흡착시켜 미세먼지 저감하는 원리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모습을 보임.

[탐구 주제]
① 친환경 충격완화재 탐구
생분해성 폼 패드: 폴리스티렌(스티로폼) 대신 주로 식물성 기반 재료인 전분, 대나무 섬유, 옥수수 등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사용 후에 자연 분해될 수 있다.

종이 기반 충격 완충재: 파편화된 종이를 압축하여 만든 종이 패드나 패킹 페이퍼를 사용한다. 재활용된 종이, 판지, 골판지 등을 압축하여 만든 충격 완충재가 있다.

버블랩 대체재: 생분해성 생분해성막으로 만든 버블랩 대체재는 생분해성 재료로 만들어져 사용 후에 퇴비화될 수 있다.

② 폐기 의약품의 독성 탐구 실험

폐기 의약품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식물 중 광합성 식물인 수세류(미세조류, 식물성 플랑크톤)나 물생식물이 사용하거나 수도나 연못의 수생식물을 사용하여 식물의 생장 및 생태학적 지표 측정한다.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환경교육학과]

환경, 교사, 오염, 문제, 교육학, 화학, 수질, 해양, 생태학, 폐기물, 교육자, 미생물학, 정책, 직업, 사명감, 중등

지금까지 환경교육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기술교육(기술가정교육)학 진로로드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 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