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안계정 소장의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28 기술교육과, 기술가정교육과

2023. 06. 19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현실 세계의 물리적인 데이터를 컴퓨터 화면에 동일하게 가상화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데이터로 분석된 각종 자료를 현실 사물에 다시 적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을 통하여 학습자의 각종 기록을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며 보관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제너럴일렉트릭(GE)사에서 최초로 만든 개념으로써 현실 세계의 물리 개체를 컴퓨터 화면에 동일하게 가상화한 매체이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사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트윈 플랫폼에서 가상 사물로 변환하고 시뮬레이션을 실시한다. 이렇게 분석된 각종 자료를 현실 사물에 다시 적용하여 모양 및 성능이 일치하도록 가상화 모델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교육 현장에서는 안전한 실습 및 작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기술가정교육학과 세특으로 탐구 주제 찾기]

(진로 활동)

‘자신이 쓴 미래’ 활동에서 새로운 교과서 제작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술가정 교과를 재구성함. 최근 사례들이 이용한 내용들이 많지만, 청소년의 이야기를 다룰 때 현재 청소년들의 문화가 추가되어야 하고, 정보통신교육에서는 미디어를 활용한 장단점이 활용되어야 한다고 목차를 다시 구성함. 또한 기술 가정을 배움으로써 삶의 이점에 대한 소개도 필요하다고 함.

이후 아이비교육을 관련된 강의를 듣고, 우리나라 교육에 필요한 과정인지를 토론활동을 진행함. 먼저 아이비 교육에 대해 설명하여 학생들이 토론에 쉽게 참여하도록 도움.

 

(윤리와 사상)
‘생활 속 문제 해결 아이디어’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관련 기사를 스크랩하여 정리함.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만드는 미생물에 관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들어 재미있게 구성함. 또한 학교 급식 시설의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는 음식이 없게 만들 수 있도록 급식실에 제안함. 여기에 부족할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유통기간이 긴 간단한 음식 사용을 제안한 점이 인상적임.

 

(프로그래밍)

‘알파고가 바둑 같이 복잡한 게임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컴퓨터가 연산자를 통해 산술식, 관계식, 논리식을 빠르게 처리함을 알게 됨. 이후 산술, 비교, 논리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함.

또한 최근 문제가 되었던 랜섬웨어에 대해 조사함. 대비책으로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 패치만 즉시 적용해 줘도 랜섬웨어에 의한 피해는 방지할 수 있고, 중요한 파일은 주기적으로 별도의 저장소가 필요하다고 어필함.

랜섬웨어 대비책으로 보안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암호통신에 대해 탐구함.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고, 해킹시도에 노출되면 신호 자체가 왜곡, 변질되어 원본 해석이 불가능한 특성을 갖춰 보안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발표함.

 

[탐구 주제]
① 도시 광산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탐구

실생활 속 도시 광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조사하고, 그 활용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도시 광산은 폐철, 알루미늄, 구리, 납, 아연과 같은 금속을 회수하여 정제한다. 정제된 금속은 용융시킨 후 주조 또는 성형 공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가공될 수 있도록 한다. 폐철의 경우는 용융 후 주로 주철로 주조되고, 알루미늄은 주로 알루미늄 판, 동봉 등으로 가공된다.

 

② 양자암호통신의 양자 암호 키 분배 방식

BB84 프로토콜에 대한 탐구

 

[핵심 키워드로 알아보는 기술가정교육학과]

발명, 제조, 교사, 중등, 고교, 열기관, 유체, IoT, AI, 전자, 연료, 수송, 기계, 유압, 가공, 자동차, 진동, 통신, 연구관, 장학사, 글로벌, 일반교양, 통계, 실습, 최신, 평가

지금까지 환경교육학 진로로드맵을 확인했습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활용하여 탐구주제를 찾고 심화시키는 활동이 대학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의대•약대 바이오계열 진로로드맵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